[이·팔 전쟁] 러시아 공항 착륙한 이스라엘發 여객기에 시위대 습격(종합)

입력 2023-10-30 07:30   수정 2023-10-30 11:15

[이·팔 전쟁] 러시아 공항 착륙한 이스라엘發 여객기에 시위대 습격(종합)
親팔레스타인 시위대, 활주로 난입…부상자 여러명 발생하고 공항 폐쇄
이스라엘 "심각한 사건" 우려…러시아에 이스라엘인 보호 촉구


(이스탄불·서울=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이도연 기자 = 이스라엘에서 이륙해 러시아 공항에 착륙한 여객기가 시위대의 습격을 받았다고 AFP·AP 통신이 29일(현지시간) 현지 매체를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오후 러시아 서남부 다게스탄의 마하치칼라 공항에 이스라엘에서 날아온 여객기가 착륙하는 것으로 알려지자 친(親)팔레스타인 성향의 시위대가 "이스라엘인을 색출하겠다"며 공항 터미널 출입구를 부수고 난입했다.
이들 중 일부는 활주로로 달려갔으며, 다른 이들은 바리케이드를 부수고는 공항을 빠져나가는 차량의 탑승자들을 확인하는 등 난동을 벌였다.
시위대 중 상당수는 '알라후 아크바르'(신은 위대하다)를 외친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 타스 통신은 이번 시위로 여러 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고 이 지역 보건당국을 인용해 보도했다.
러시아 연방 항공청은 비행장에 허가받지 않은 사람들의 출입이 통제됐으며 다음 달 6일까지 공항이 항공기 운항을 중단하고 폐쇄된다고 밝혔다.
다게스탄 자치공화국 정부는 텔레그램에서 "상황은 통제되고 있고 법집행 기관이 현장에서 활동 중"이라고 밝혔다.
러시아 북캅카스 연방관구 내무부는 공항에 난입한 사람들의 신원을 확인하기 위해 CCTV 영상을 확인할 것이며 관련자들은 처벌될 것이라고 밝혔다.
가자지구를 지지하는 다게스탄 자치공화국 정부는 시민들에게 이러한 시위에 참여하지 말라고 요청했다.
다게스탄 자치공화국 정부는 텔레그램을 통해 "연방 당국과 국제기구들이 가자 주민들에 대한 휴전을 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주민들이 파괴적인 집단의 도발에 굴복하거나 사회에 공황 상태를 조성하지 말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세르게이 멜리코프 다게스탄 자치공화국 정부 수장은 "오늘 마하치칼라 공항에 모인 사람들의 행동은 심각한 법 위반"이라며 "법 집행기관으로부터 적절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소식이 알려지자 이스라엘 외무부는 성명을 내고 "우리는 이스라엘 시민과 유대인에게 해를 끼치려는 이번 시도를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외무부는 "주모스크바 이스라엘 대사가 러시아 당국과 협력하고 있다"며 이스라엘 시민의 안전을 보호해줄 것을 러시아 측에 촉구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이날 성명을 통해 "러시아 법률 집행 당국이 모든 이스라엘 시민과 유대인들의 안전을 보호하고 폭도들의 거친 선동에 대해 단호하게 행동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네타냐후 총리실은 이스라엘인과 유대인의 안전을 위해 주러시아 이스라엘 대사가 러시아 당국과 협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번 시위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며 "이는 러시아에서 국영 TV, 전문가, 당국에 의해 전파되는 타국 증오 문화의 일부"라고 비판했다.
d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