伊 하원의원, 이주민 인권 외치더니…아내·장모는 이주민 착취

입력 2023-10-31 04:16  

伊 하원의원, 이주민 인권 외치더니…아내·장모는 이주민 착취
유일한 현직 흑인 하원의원 수마호로의 아내·장모 가택 연금


(로마=연합뉴스) 신창용 특파원 = 이주민 처우 개선에 헌신해온 노동운동가 출신의 아프리카계 이탈리아 현직 하원의원이 가족회사의 이주민 착취 논란으로 코너에 몰렸다.
이탈리아 중남부 라치오주의 라티나 법원이 30일(현지시간) 아부바카르 수마호로(43) 하원의원의 아내와 장모에 대해 가택 연금 영장을 발부했다고 안사(ANSA) 통신이 보도했다.
두 사람은 이주민과 보호자가 없는 미성년자에게 일자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협동조합 2곳(카리부, 콘소르치오)을 운영하면서 임금을 착복하고 정부 지원금을 부정으로 수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또한 정부 지원금을 해외 계좌로 이체해 자금을 세탁한 뒤 개인 용도로 쓴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수마호로 의원의 아내는 명품 의류와 보석을 구매하는데 100만유로(약 14억원)를 쓴 것으로 드러났다고 일간지 코리에레 델라 세라는 전했다.
수마호로 의원의 아내와 장모가 호화 생활을 즐긴 데 반해 이곳에서 일한 이주민들은 전기와 수도도 없는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생활해야 했다. 일부 이주민 노동자는 3년째 임금을 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이들이 부당하게 수령한 정부 지원금을 환수하기 위해 자산 압류 조치에 나섰다.
이번 스캔들로 인해 수마호로 의원은 심각한 정치적 타격을 입게 됐다.
서아프리카 코트디부아르에서 태어난 그는 19살 때인 1999년 로마로 건너와 대학 졸업 이후 노동운동에 투신해 이탈리아에서 가장 유명한 이주 노동자 인권운동가가 됐다.
그는 지난해 9월 25일 치러진 이탈리아 조기 총선에서 녹색·좌파당 소속으로 당선돼 유일한 현직 흑인 하원의원이 됐다.
그는 선거 기간 내내 조르자 멜로니 현 총리가 공약으로 내세웠던 반이민·반난민 정책을 비판해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또한 이탈리아 의회 개원 첫날에는 진흙투성이 고무장화를 신고 첫 등원 길에 나서 가난한 사람들과 권리를 박탈당한 사람들을 대변하겠다고 외쳤다.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한 몸에 받은 그는 멜로니 정부와의 투쟁에서 야권의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받았다.
그러나 그의 가족회사가 이주민을 착취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그는 위선의 가면을 썼다는 비판과 조롱을 받는 신세가 됐다.
수마호로 의원은 지난 1월 녹색·좌파당을 탈당했다. 그는 아내의 화려한 옷차림에 대해서는 아내가 "패션에 대한 권리"를 누리고 있다며 옹호했다가 더욱 비난을 샀다.
그는 이날 아내와 장모의 가택 연금에 대해서는 "나는 어떠한 것에도 관여하지 않았다"며 "가족의 사생활을 존중해줄 것을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밝혔다.
changy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