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인권탄압 논란 신장에 경제특구 설치…'국가안보' 강조 왜?

입력 2023-11-01 11:05  

中, 인권탄압 논란 신장에 경제특구 설치…'국가안보' 강조 왜?
분리독립 세력 주도 테러 빈발 의식한 듯…국무원 "리스크 예방 시스템 강화해야"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중국이 소수민족 인권을 탄압했다는 의혹을 받는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에 자유무역 시범구를 설치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1일 중국 관영통신 신화사에 따르면 국무원은 최근 '신장 자유무역 시범구 종합 방안'을 발표했다.
중국 서부에 위치한 신장 지역을 내륙 발전을 촉진하는 모델로 만들고 국내외 쌍순환의 중추로 키워 중국과 유럽을 연결하는 교두보로 조성하겠다는 의지다.
국무원은 이를 위해 신장 지역에 더 많은 자율권 부여하는 한편 특화산업 육성, 일류 비즈니스 환경 조성, 주변 국가와 경제 협력 등을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자유무역 시범구는 자유로운 물류, 유통, 무역 활동이 보장될 수 있도록 상품에 대한 관세와 부가세가 면세되는 경제특구를 의미한다.
중국 정부는 2013년 상하이에 첫 자유무역 시범구를 조성한 이후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고 무역과 경제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각지에 자유무역 시범구를 설치하고 있다.
특히 미국과의 전략적 경쟁이 본격화하면서 자유무역 시범구 지정을 가속하고 있다.
다만 중국은 신장 자유무역 시범구 건설 계획을 밝히면서 국가 안보를 강조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국무원은 "신장 자유무역 시범구 건설 과정에서 국가안보 개념을 확고히 하고 리스크 예방 및 통제 시스템을 강화해 국가안보와 사회안전을 수호해야 한다"며 "신장자치구 등은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업무 메커니즘을 보완해 다양한 개혁 조치가 시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중국은 2014년 시진핑 주석의 신장 방문 당시 우루무치 기차역에서 폭탄 테러가 발생하는 등 신장을 중심으로 분리독립운동 세력에 의한 크고 작은 테러가 발생하자 통제를 강화해 왔다.
미국 등 서방에서는 100만 명에 달하는 위구르족과 소수민족이 강제노동 수용소에 구금돼 있다고 비판하지만, 중국은 위구르족을 대상으로 한 직업교육 훈련소라고 주장한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