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우크라 재건사업 참여하려면 지원 확대·EU 협력 필요"

입력 2023-11-03 06:00  

"韓, 우크라 재건사업 참여하려면 지원 확대·EU 협력 필요"
한경연 '우크라 전후 재건사업' 보고서…"폴란드와 공동참여 추진해야"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한국이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대(對)우크라이나 지원을 늘리고, 유럽과의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경제인협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의 이태규 선임연구위원은 3일 발표한 '우크라이나 전후 재건사업의 한국경제에 대한 시사점'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먼저 이 위원은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규모가 막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재건사업 참여를 위한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우크라이나 정부가 수립한 국가복구계획(NRP)의 전후 재건사업 목표는 피해 복구를 넘어 우크라이나의 현대화이므로 NRP의 비용 규모는 세계은행이 추산한 것보다 훨씬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 이뤄지고 있는 각국의 우크라이나 지원 정도에 따라 향후 재건사업의 참여 기회가 결정될 수 있는데, 한국의 지원 규모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매우 작다는 게 이 위원의 설명이다.
한국의 GDP 대비 지원 비중은 0.03%로, 폴란드(0.69%), 미국(0.33%), 일본(0.15%)에 비해 크게 뒤진다.
이에 따라 한국 정부가 우크라이나 전후 재건사업 참여를 고려한다면 지원액과 물자지원 확대 등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이 위원은 강조했다.
또 우크라이나가 전후 유럽연합(EU) 가입을 목표로 하는 만큼 EU와의 연결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재건사업의 입찰, 조달, 계약 등의 과정에 EU 기준을 적용할 가능성이 높아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위원은 유럽 국가와 손을 잡거나 유럽 기업을 포함한 컨소시엄을 만들어 재건사업에 참여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그는 "재건사업에 참여하는 한국 기업은 EU 지침, EU 규제 등 여러 기준을 파악하고 이를 충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젤렌스키 대통령은 폴란드를 재건사업 파트너로 우선시한다고 밝힌 만큼 폴란드와의 공동 참여를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9월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우크라이나에 3조원 규모의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