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 전쟁] '나는 내가 지킨다' 이스라엘서 총기 면허 신청 급증

입력 2023-11-04 00:40  

[이·팔 전쟁] '나는 내가 지킨다' 이스라엘서 총기 면허 신청 급증
지난달 7일 하마스 공격 이후 18만여건 신규 신청
국가안보부, 총기 면허 접근성 높여…일각서 총기 오남용 우려 제기


(파리=연합뉴스) 송진원 특파원 = 지난 달 7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기습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에서 총기 면허 신청 건수가 급증하고 있다고 프랑스 일간 르몽드가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스라엘 국가안보부에 따르면 하마스 공격 이후 18만 500건의 개인 무기 취득 신청서가 새로 들어왔다.
2021년 1만9천건, 지난해 4만2천건에 비해 대폭 증가한 규모다.
텔아비브 북쪽의 크파르 사바에 있는 한 사격 클럽도 요즘 수백 명의 고객이 총기 면허를 취득하는 데 필요한 교육 과정을 이수하러 찾아온다.
10대 딸 셋을 둔 아미르 에레즈(49)는 "제 개인 무기를 갖기 위해 이곳에 왔다"며 "10월 7일 공격 이후 사람들은 더 이상 안전함을 느끼지 못한다"고 했다.
그는 "저는 아랍 영토 옆에 살고 있고, 하마스가 한 짓이 우리에게도 일어날 수 있다. 이건 공상 과학 소설이 아니다"라고 우려했다.
에레즈는 총기 소지에 필요한 교육 이수와 권총 및 총알 구매에 약 2만5천 셰켈(한화 약 825만원)을 들였다.
에레즈와 그 친구들의 목표는 하마스의 공격을 받았을 때 구조대가 도착할 때까지 버틸 수 있는 시간을 버는 것이다.
사격 클럽의 리키 홀랜더 대표는 "많은 사람이 집에 총을 두는 걸 원하지 않지만, 상황이 바뀌었다"며 "신규 고객이 늘면서 직원을 새로 채용해야 할 지경"이라고 말했다.
이스라엘에서 개인이 총기를 소유하려면 조건이 까다롭다. 이스라엘인 중 합법적으로 무기를 소지한 사람이 2%에 불과한 이유다.
우선 이스라엘 시민권자나 영주권자여야 하고, 히브리어를 구사할 줄 알아야 한다. 군 복무를 마친 경우는 21세, 그렇지 않은 경우 27세에 달해야 하고, 건강 진단서도 내야 한다. 아울러 18개월마다 새로 훈련받아야 한다.
경찰이 선정한 위험 지역, 즉 서안지구와 국경 지대에 거주해야 한다는 조건도 있다.
인성 면접도 필수 과정이다.


이런 모든 조건을 충족하면 권총 한 자루와 50발의 총알 소지가 가능했다.
국가안보부는 하마스 공격 이후 개인 총기 소지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몇 가지 조치들을 발표했다.
우선 인성 면접은 앞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개인이 소지할 수 있는 총알 수도 50발에서 100발로 늘렸다.
이번 하마스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 남부 스데로트, 네티보트, 오파킴 마을도 위험 지역에 추가됐다.
그러나 일각에선 총기 오남용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전직 국가안보부 국장인 토머 로탄은 르몽드에 "우리는 미국처럼 슈퍼마켓에서 무기를 사진 않겠지만, 무기의 오용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유대인과 팔레스타인 간 평등 캠페인을 벌이는 단체 '아브라함 이니셔티브'의 공보 담당 공동 책임자인 모란 마이모니도 "사람들은 이 끔찍한 테러에서 총을 사용할 줄 아는 사람들이 생명을 지키는 걸 보았고,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스스로 무장하길 원하는 건 이해한다"고 말했다.
마이모니는 "그러나 누가 무장을 하는지, 누가 어느 조직에 가입하는지 경찰이 주목해야 한다"고 우려했다. 마이모니는 아울러 총기 허가가 늘수록 가정 폭력이 증가할 위험이 있다고 우려했다.
s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