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델리주, 공기질 악화 지속…초등학교 수업중단 1주일 연장

입력 2023-11-06 13:28  

인도 델리주, 공기질 악화 지속…초등학교 수업중단 1주일 연장
5일까지 나흘 연속 '심각'…중고생은 필요시 온라인 수업


(뉴델리=연합뉴스) 유창엽 특파원 = 인도 수도 뉴델리를 포함하는 델리주 정부가 공기질이 계속 나쁜 상태를 유지하자 초등학교 수업 중단 조치를 1주일 연장했다.
6일(현지시간) 현지 매체와 외신에 따르면 델리주 정부는 지난 3일과 4일 초등학교(1∼5학년) 수업을 중단한 데 이어 오는 10일까지 이 조치를 연장하기로 전날 결정했다.
6∼12학년 등 중고생에 대해서는 학교 측이 의무적으로 문을 닫을 필요는 없고 원할 경우 온라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조처했다.
델리지역 공기질지수(AQI)는 지난 2일부터 5일까지 나흘 연속 '심각' 상태를 기록했다.
AQI는 나라별로 집계기준이나 단계가 조금씩 다른 데 인도 AQI는 좋음(0∼50), 만족(51∼100), 보통(101∼200), 나쁨(201∼300), 매우 나쁨(301∼400), 심각(401∼500) 등 6단계로 나뉜다.
지난 5일 델리의 AQI는 454를 나타냈다.
또 '심각' 상태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보돼 델리의 AQI가 2016과 2017년처럼 7일 연속 심각 상태를 기록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델리와 수도권 지역에선 최근 수일 동안 초미세먼지(PM 2.5)도 인도 정부의 안전 기준치(㎥당 60㎍)를 7∼8배 넘었는데 이는 세계보건기구(WHO) 안전 기준치(㎥당 5㎍)보다 80∼100배 높은 것이다.
인도 정부의 공기오염 대응 지침에 따라 델리를 비롯한 수도권 지역에선 AQI가 450을 넘으면 오염물질을 기준치 이상 내뿜는 트럭과 상업용 4륜차의 운행이 금지되고 모든 공사장 작업도 중단된다.
뉴델리는 전 세계 대도시 가운데 공기가 가장 나쁜 곳 중 하나로 꼽히며, 공기오염으로 인해 시민들의 기대수명이 약 12년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미국 시카고대 연구진이 보고서를 통해 발표한 바 있다.
인도 수도권에서는 매년 11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세계 최악 수준의 대기오염이 발생한다.
현지 공기질 악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델리주와 인접한 하리아나와 펀자브, 우타르프라데시주 농촌지역의 추수 잔여물 소각 행위가 지목되고 있다.
여기에 난방·취사용 폐자재 소각으로 인한 독성 물질 확산, 저감 장치 없는 발전소·공장, 노후 차량 매연 등이 상황을 악화시킨다.

yct94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