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호 "미니 AI 안전 정상회의 주최국으로서 논의 중심설 것"

입력 2023-11-07 13:00  

이종호 "미니 AI 안전 정상회의 주최국으로서 논의 중심설 것"
1회 AI 안전 정상회의서 저전력·저에너지 AI 반도체 개발도 강조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7일 한국이 '미니 인공지능(AI) 안전성 정상회의'를 영국과 함께 개최하는 데 대해 "공동 주최국으로서 국제사회 인공지능 규범 논의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지난 1∼2일 영국에서 열린 제1회 AI 안전성 정상회의 참석 성과 브리핑을 하고 "글로벌 인공지능 논의를 주도하는 대표 인사들이 모이는 차기 정상회의를 대한민국이 중심이 돼 진행한다는 점에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국은 1차 정상회의로부터 6개월 뒤 후속 조치를 중간 점검하고 1년 뒤 프랑스에서 열리는 2차 정상회의의 의제 설정을 논의하기 위한 목적의 '미니 정상회의'를 영국과 함께 주최하기로 했다. 미니 정상회의는 화상으로 진행된다.
이와 관련해 이 장관은 "과기정통부는 인공지능 정책의 주무 부처로서 6개월 후 개최될 미니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외교부 등 관계 부처와 행사 준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이번(1회) 정상회의에서 나온 인공지능 안전 테스트 프레임워크 구축, 인공지능 안전연구소 신설 등 새로운 의제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검토하고, 민간과 충분한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정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과기정통부는 브리핑에 앞서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미국, 영국, 유럽연합(EU) 등 주요국 인공지능 거버넌스 추진 동향을 파악하고 국제사회의 '디지털 권리장전' 등 한국의 정책을 소개하면서 협력을 약속한 것이 이번 AI 안전성 정상회의의 첫 번째 성과라고 밝혔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이번 정상회의에서 많은 국가로부터 면담 요청이 쇄도했으며, 각국은 한국이 차기 의장국으로서 적극적으로 추가 의제를 발굴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이 장관은 인공지능의 막대한 전력 소요와 탄소 배출에 대응해 저전력·저에너지 인공지능 반도체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과기정통부는 전했다.
이 장관은 이번 정상회의 기간에 EU, 영국, 호주, 싱가포르, 네덜란드, 스위스 사우디아라비아 등 주요국들은 물론 유엔, 앨런튜링연구소 등의 기관과도 양자 면담을 했다.

firstcirc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