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타트업 축제 컴업, DDP서 개막…35개국 700여명 참가

입력 2023-11-08 09:50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 컴업, DDP서 개막…35개국 700여명 참가
국제 행사 성격 강화…'K-글로벌 클러스터 위드 컴업' 행사와 연계
이영 장관 "한국 중심으로 글로벌 스타트업 허브 조성할 것"


(서울=연합뉴스) 차민지 기자 = 국내 최대 규모 스타트업 행사인 '컴업 2023'이 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막했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위 무브 더 월드'를 슬로건으로 오는 10일까지 사흘간 열린다.
개막식에는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박지원(지올팍) 신드롬즈 대표가 참석했다.
또 사미 빈 이브라힘 알후세이니 사우디아라비아 중기청장, 압둘아지즈 알 리시 오만 중기청 부청장, 마크-앙투안 쟈메 코스메틱밸리 이사장, 올리비아 허비 비바 테크놀로지 에코시스템 최고책임자, 하워드 라이트 AWS 스타트업 부문 부사장 등 다양한 해외 정부 기관과 글로벌 기업도 참여했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환영사를 통해 "국경 없는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창·취업 비자 제도를 완화하고, 내년까지 10조원 규모의 글로벌 펀드를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을 중심으로 세계적인 클러스터들과 연결하는 글로벌 스타트업 허브를 조성하고, 전 세계 스타트업이 물리적 공간제약 없이 교류·협력할 수 있도록 디지털 네트워크도 구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번 컴업은 미국, 프랑스, 스위스, 일본, 베트남 등 35개국 700여명이 참여한 데다 사우디, 아랍에미리트(UAE)의 대규모 사절단이 방문하고 해외 스타트업 비중이 약 60%를 차지하는 등 국제 행사 성격이 강화됐다.
행사에선 콘퍼런스, 오픈이노베이션, 컴업스타즈, 부대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콘퍼런스 세션인 퓨처 토크에는 지올팍을 시작으로 20여개 주제 70여명의 연사가 참여한다.
행사 둘째 날은 오픈이노베이션 데이로 지정했다. 엔비디아, 다쏘시스템, 현대자동차, 네이버클라우드 등 20여개의 글로벌 기업이 참여해 스타트업과 협업 성공사례를 발표하고 협업 모델도 발굴할 예정이다.
컴업을 대표하는 혁신 스타트업인 컴업스타즈의 부스와 기업설명(IR) 피칭 무대도 만나 볼 수 있다. 160개 이상의 국내외 벤처캐피탈과의 사업자 연계도 진행된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코이카) 등 8개의 국내외 창업 지원기관이 참여해 다양한 국가의 창업생태계를 소개한다.
이번 컴업은 성수동에서 개최되는 'K-글로벌 클러스터 위드 컴업' 행사와 연계해 진행된다.
K-글로벌 클러스터 위드 컴업에는 프랑스 코스메틱 밸리, 일본 쇼난 I-Park 등이 참석해 코스메틱, 바이오, 테크 분야의 주제별 세미나와 연구개발(R&D) 콘퍼런스를 연다.
cha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