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불확실성 지속에 전기료 추가인상…대기업들 "부담 가중"

입력 2023-11-08 17:01  

경영 불확실성 지속에 전기료 추가인상…대기업들 "부담 가중"
"인상 취지는 공감하지만…" 대규모 생산시설 가동비용 증가 우려

(서울=연합뉴스) 재계팀 = 정부가 8일 대기업이 주로 부담하는 산업용 전기요금을 kWh(킬로와트시)당 평균 10.6원 인상하는 방안을 발표하자 전기 사용량이 많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산업계는 부담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국전력의 막대한 적자와 부채를 고려하면 전기요금 인상 필요성은 인정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경영상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 비용 부담이 또다시 가중돼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정부가 이날 발표한 전기요금 인상안은 대용량 고객이 사용하는 산업용(을)에만 적용된다. 주택용과 소상공인·중소기업용 전기요금은 동결됐다.
산업용(을) 이용 고객은 전체의 0.2%에 불과하지만, 24시간 가동되는 대규모 생산시설 등 대기업 사업장이 다수 포함돼 이들의 전력 사용량은 총사용량의 절반에 육박한다.
국내에 대규모 제조공장을 둔 전자업계는 이번 요금 인상에 따른 비용 증가분이 만만치 않은 수준이라며 우려하는 분위기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번에 전기요금이 또 오르면 국내 생산거점에서 수백억원 이상의 비용 증가가 예상된다"며 "한전의 경영난 등을 감안하면 전기요금 인상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올해 이미 전기요금을 올린 상황에서 또 인상하게 되면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업계의 다른 관계자는 "사업 규모와 공장 가동시간 등에 따라 기업별로 영향에 차이는 있겠지만 부담이 커지는 것은 사실"이라며 "기업도 에너지 효율이 높은 장비와 설비를 적극 도입하고 전기 사용 절감 방안을 추가로 마련하는 등 자구책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법인세법 개정 등으로 기업들의 리쇼어링(해외 진출 기업의 자국 복귀)을 독려하는 추세를 고려할 때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으로 부담을 지우는 것은 엇박자 아니냐는 불만도 나온다.
대표적 제조업종인 자동차·조선업계도 요금 인상에 따른 비용 증가를 우려하며 전기요금 지출 감소 방안을 검토하는 등 대응책을 모색할 계획이다.
자동차업계의 한 관계자는 "당연히 생산 비용이 늘어나게 될 것이며 이로 인해 수익성 악화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전기요금 인상이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지만 생산 비용 증가가 제품 가격 인상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조선업계도 조선소 스마트화, 사무실 소등, 전력 효율이 낮은 노후 장비 교체, 장기적인 설비 투자 등 전기요금 지출을 최소화할 방안들을 검토하고 있다.
시멘트업계도 전기요금 인상에 당혹스러운 표정이다. 전기요금이 시멘트 제조 원가에서 유연탄에 이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시멘트업종은 이번 인상안에서 전기요금 인상폭이 가장 큰 고압B(154㎸)에 해당해 타 업종보다 부담이 클 전망이다.
한 시멘트업체 관계자는 "공장마다 차이는 있겠으나 대략 전력비용 상승률이 두자릿수 이상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업계의 또 다른 관계자는 "아무리 유연탄값이 싸도 전기가 없으면 공장을 돌릴 수 없어 시멘트업종에서 전기는 산소와 같다"며 "전기요금이 오르면 당연히 수익성에 영향이 있는 구조"라고 말했다.
게다가 정부 방침에 따라 탄소 배출 감축을 위해 대규모 설비 투자를 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이러한 비용 증가가 더욱 부담이라는 입장이다.
쌍용C&E가 최근 대체연료 사용과 저탄소 원료 대체율 향상 등을 위해 8천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업체들의 투자 비용은 수천억원대에 이른다.
(한상용 권혜진 임기창 김아람 이승연)
pul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