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스리랑카 컨테이너 터미널에 7천억원 투자…'中견제' 의미도

입력 2023-11-08 21:27  

美, 스리랑카 컨테이너 터미널에 7천억원 투자…'中견제' 의미도


(뉴델리=연합뉴스) 유창엽 특파원 = 미국이 인도 기업 주도 컨소시엄의 스리랑카 콜롬보항 콘테이너 터미널 신축공사에 5억5천300만달러(약 7천300억원)를 투자키로 했다.
미국 국영기업 국제개발금융공사(DFC)의 스콧 네이턴 최고경영자(CEO)는 8일(현지시간) 스리랑카 수도 콜롬보에서 스리랑카 영해는 전 세계 컨테이너선의 절반이 통과하고 있다고 이 나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같이 밝혔다고 AFP통신 등 외신이 전했다.
네이턴 CEO는 스리랑카가 지난해 금융위기로 채무불이행 상태에 빠졌지만 5억5천300만달러어치의 차관은 민간개발 사업에 들어가기 때문에 스리랑카의 국가부채를 늘리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DFC가 투자하려는 '콜롬보 웨스트 인터내셔널 터미널'은 인도 아다니 그룹 주도 컨소시엄이 짓고 있다. 길이 1.4km, 깊이 20m로 완공되면 연간 320만개의 컨테이너 처리능력을 갖추게 된다.
특히 그 옆에는 중국 기업이 운영하는 함반토타항이 있어 미국의 이번 투자는 인도양에서 영향력 경쟁을 벌이는 중국을 인도와 함께 견제하는 의미도 있다.
함반토타는 스리랑카가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사업 참여에 따라 제공받은 중국의 대규모 차관을 상환하지 못해 2017년 중국 업체에 99년간 운영권을 넘긴 항구다.
이 때문에 인도와 미국은 중국이 함반토타항을 거점 삼아 인도양에서 군사적 영향력을 키울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네이턴 CEO는 이런 점을 감안, 이번 투자가 스리랑카의 경제성장을 지원하면서 "동시에 역내 동맹국들의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DFC의 이번 투자 규모는 아시아에서 최대이다. DFC는 미국이 중국의 영향력 확대를 견제하려고 2018년 만든 회사로 개발도상국에 대한 차관 확대에 나서고 있다.
중국도 인도 및 미국에 맞서 스리랑카에 대한 투자를 늘려왔는데, 작년 말 기준으로 투자 규모가 약 22억달러에 달한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yct94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