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산체스 재집권 파란불…카탈루냐 분리정당과 협상 타결

입력 2023-11-09 21:08  

스페인 산체스 재집권 파란불…카탈루냐 분리정당과 협상 타결
정부 구성 지지 대가로 카탈루냐 분리주의자들 대거 사면키로
보수당·사법부는 "법치주의 파괴" 비판


(파리=연합뉴스) 송진원 특파원 = 스페인 정부 구성을 추진 중인 페드로 산체스 총리 대행이 가장 큰 난관이었던 카탈루냐 분리 정당의 지지를 얻는 데 성공했다.
대신 산체스 총리 대행은 집권할 경우 카탈루냐 분리주의자들을 사면하기로 약속했다.
9일(현지시간) AFP,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산체스 총리 대행이 대표인 사회노동당(PSOE)은 카탈루냐 분리 정당으로부터 새 정부 구성에 대해 지지받는 대가로 카탈루냐 분리 독립 운동에 연루된 수천 명에게 사면권을 부여하기로 합의했다.
사회당 소속 산토스 세르단 의원은 벨기에 브뤼셀에 망명 중인 카를레스 푸지데몬 전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과 합의에 서명한 후 이같이 발표했다.
푸지데몬 전 수반은 카탈루냐 분리 독립을 추구하는 정당 '카탈루냐를 위해 함께'의 실질적 지도자로, 그는 2017년 카탈루냐 분리 독립을 시도했다가 실패한 뒤 벨기에로 망명했다.
세르단 의원은 "양측에 깊은 의견 차이가 있었지만, 안정적인 정부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는 데 동의했다"며 "이번 합의는 단지 총리직을 위해서가 아니라 향후 4년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르단 의원은 사면 법안과 관련해선 2012년부터 올해까지 벌어진 카탈루냐 분리주의 운동과 관련된 모든 범죄가 대상에 포함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법안을 통과시키려면 여러 정당의 지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카탈루냐 분리 정당의 지지를 얻음으로써 산체스 총리 대행의 재집권 가도엔 파란불이 켜졌다.
2018년부터 정부를 이끌어 온 산체스 총리 대행은 지난 5월 지방선거에서 우파 야당 연합에 참패하자 의회를 해산하고 7월 조기 총선을 치렀다.
그 결과 우파 야당 국민당(PP)이 전체 의석 350석 중 137석으로 가장 많은 의석을 확보하면서 제1당이 됐으나, 알베르토 누녜스 페이호 당 대표를 총리로 선출하기 위한 과반(176석)을 차지하진 못했다. 스페인 총리는 원내 1당이 맡는 게 관례다.
지난 9월 말 페이호 대표의 총리 인준안 투표는 최종 부결됐고, 정부 구성 기회는 산체스 총리 대행에게 넘어왔다.
총선에서 122석을 확보한 산체스 총리 대행의 사회당은 동맹 세력인 좌파 연합 수마르(Sumar·31석)에 이어 분리주의를 꾀하는 바스크민족당(PNV·5석), 바스크지방연합(Bildu·6석), 카탈루냐공화당(ERC·7석), 카탈루냐를 위해 함께(7석)와 손을 잡고 연립 정부를 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들 정당의 지지를 모두 얻는다면 178표를 확보하게 된다.
그러나 협상의 키가 됐던 카탈루냐 분리주의자들에 대한 사면안을 두고 보수당과 사법부 내에선 "법치주의 포기"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s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