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 전쟁] 수두·옴 창궐…전쟁통 가자지구 보건 파탄

입력 2023-11-10 11:03   수정 2023-11-10 16:45

[이·팔 전쟁] 수두·옴 창궐…전쟁통 가자지구 보건 파탄
WHO "연료 부족 탓 담수처리시설 마비·위생 상황 악화"


(서울=연합뉴스) 유한주 기자 =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설사병, 수두 등이 창궐하며 보건 상황이 악화하고 있다고 세계보건기구(WHO)가 8일(현지시간) 진단했다.
WHO는 지난달 중순 이래 가자지구에서 설사 사례 3만3천551건 이상이 보고됐고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이 5세 미만 아동에게 발생했다고 집계했다.
이는 2021∼2022년 5세 미만 어린이의 월평균 설사 건수가 2천 건에 그쳤던 데 비해 1천500% 이상 증가한 수준이다.
그 외 옴과 이, 수두, 피부 발진, 상기도 감염 사례도 각각 8천944건, 1천5건, 1만2천635건, 5만4천855건 파악됐다고 WHO는 전했다.
WHO는 "연료 부족으로 담수처리 시설이 가동 중단되고 사람들이 오염된 물을 섭취하면서 설사병 등 박테리아 감염이 확산할 위험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료 고갈로 폐기물 수거가 중단돼 질병을 옮길 수 있는 곤충과 설치류가 빠르게 번식할 환경이 조성됐다"고 부연했다.
앞서 가자지구에는 라파 국경 검문소를 통해 각종 인도주의적 지원이 전달됐으나 연료는 구호품 목록에서 빠졌다.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연료를 군사 목적으로 유용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연료 반입을 막고 있다.
이에 가자지구에서는 식수 부족 등 각종 인도주의 참사가 악화했다.
앞서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은 연료 고갈로 9일이면 가자지구 내 우물 120개가 모두 폐쇄될 것으로 내다봤다고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전했다. 구호품으로 전달되는 물은 필요한 양의 4%에 불과하다고 한다.
아울러 WHO는 질병 유행 원인으로 의료 및 위생 시스템 마비를 지목했다.
WHO는 "예방접종이 중단되고 의약품이 부족해지면 질병 확산 가속화 위험이 커진다"면서 "수도 등 시스템이 손상되면서 기본적 감염 예방 조치를 유지하는 게 거의 불가능해졌다"고 분석했다.
WHO는 가자지구에 연료, 식량, 의약품 등 구호품이 더 신속히 제공돼야 한다면서 "더 이상의 죽음과 고통을 막기 위해 모든 인질의 무조건적인 석방과 인도주의적 휴전을 촉구한다"고 적었다.
hanj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