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해빙' 상징 美필하모닉 오케스트라, 50년만 베이징서 공연(종합)

입력 2023-11-11 13:17  

'미중 해빙' 상징 美필하모닉 오케스트라, 50년만 베이징서 공연(종합)
바이든·시진핑 정상회담 앞두고 열려…"미중 신해빙 상징"
시진핑 "중미관계 발전에 긍정적 역할…역사에 기록될 것"


(선양·베이징=연합뉴스) 박종국 한종구 특파원 = 냉전 시대였던 1970년대 미국과 중국 간 해빙의 상징으로 꼽혔던 미국 필라델피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베이징 공연이 50년 만에 다시 열렸다고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등 현지 매체가 11일 보도했다.
필라델피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전날 밤 베이징 국가대극원에서 이 오케스트라의 중국 첫 공연 50주년을 기념하는 연주회를 개최했다.
중국 인민 대외우호협회가 주관한 이 공연은 중국 국립교향악단과 협연 무대로 마련됐다.
이날 공연에 앞서 이 오케스트라의 바이올리니스트와 첼리스트들은 지난 9일 베이징의 셰허병원에서 작은 연주회를 열었다.
이 오케스트라는 베이징 공연에 이어 톈진과 상하이, 쑤저우 순회공연과 마스터 클래스 과정 참석 등을 통해 미중 음악 교류에 나설 예정이다.
필라델피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1973년 9월 베이징에서 처음 공연한 것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중국에서 총 12차례 공연했다.
미국 교향악단이 중국 공연에 나선 것은 이 오케스트라가 최초였다.
미중은 1971년 '핑퐁 외교'를 통해 화해 무드를 조성한 뒤 이듬해인 1972년 2월 리처드 닉슨 당시 대통령이 베이징을 방문, 마오쩌둥 주석과 정상회담 하면서 20여년간 유지했던 적대 관계를 청산했다. 미중은 1979년 공식 수교했다.
필라델피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첫 중국 공연은 이런 계기에 이뤄져 미중 해빙의 상징 가운데 하나로 꼽혔다.
관영통신 신화사에 따르면 시진핑 국가주석은 최근 마티아스 타르노폴스키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대표에게 편지를 보내 "1973년 첫 방중을 기념해 중국 인민과 반세기를 뛰어넘는 음악 우정을 이어간다는 사실을 알게 돼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이어 "악단이 중국과 미국 사이에서 문화사절로 활약하며 12차례 중국을 방문해 중미 관계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며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와 중국 국립 교향악단 및 여러 나라 성악가의 중국 공연은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파르노폴스키 대표는 시 주석에게 편지를 보내 50년간 중국 공연 경험을 되돌아보고 중국에서 첫 방중 50주년 기념공연을 한다는 소식을 전했다고 신화사는 밝혔다.
공교롭게도 이번 베이징 공연이 열린 10일 미국과 중국은 조 바이든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11∼17일)가 열리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오는 15일 회담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작년 11월 '발리 회담' 이후 1년 만에 열리는 이번 회담을 계기로 지난 수년간 양보 없는 전략경쟁 속에 대립과 갈등으로 점철됐던 양국 관계의 개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이 때문에 미중 정상회담 직전에 열린 필라델피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이번 베이징 공연이 양국 간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미중 신해빙'의 상징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AP 통신은 이번 공연에 나선 14명의 오케스트라 단원 중에는 1973년 베이징 공연에 나섰던 바이올리니스트 데이비드 부스(73)도 포함됐다고 소개했다.
이번 공연 참가를 자청했다는 그는 AP통신에 "전 세계 모든 사람은 똑같다"며 "국가마다 정부와 종교는 다를 수 있지만, 음악에 대한 느낌과 반응은 같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미중)는 서로 중요한 존재이며, 우리의 생활은 정부가 인정하는 것보다 더 긴밀하다"라고 양국 간 우호적인 관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pj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