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갯속' HMM 인수전…LX인터 불참 전망에 유찰 가능성도 거론

입력 2023-11-12 07:15  

'안갯속' HMM 인수전…LX인터 불참 전망에 유찰 가능성도 거론
채권단, 오는 23일 본입찰…LX인터 "참가여부 확인못해"
하림·동원, 자금 마련 분주…노조 등 "차라리 유찰시켜라"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김보경 신선미 기자 =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HMM[011200]의 매각이 오는 23일 본입찰을 앞두고 점차 안갯속으로 빠져드는 모양새다.
HMM 인수전에 자금 동원력이 다소 미흡한 중견기업들만 뛰어든 가운데 유력 인수 후보였던 LX인터내셔널이 발을 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HMM 노조까지 인수 후보들의 자금력에 의문을 제기하며 유찰을 주장하고 있어 채권단인 KDB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해진공)의 고민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12일 해운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과 해진공은 지난 9월 시작한 HMM 실사를 이달 8일 종료하고, 오는 23일 본입찰에 나설 예정이다.
앞선 예비입찰에서 하림과 LX, 동원그룹이 적격인수후보(숏리스트)로 선정되면서 HMM 인수전은 이들 기업의 3파전 양상으로 흘렀다.
하지만 이중 재무 상황이 가장 나았던 LX인터내셔널이 해운업 불황 등을 이유로 본입찰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계속해서 제기되면서 이러한 구도도 변화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LX인터내셔널은 이와 관련, "기존대로 HMM 인수를 위한 실사를 진행 중"이라면서 본입찰 전까진 참여 여부를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나머지 하림과 동원그룹은 계속해서 인수 의지를 피력하며 자금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매각가가 5조∼7조원으로 예상되는 HMM 인수 주체로 덩치나 자금력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다. 올해 상반기 기준 하림과 동원의 현금성 자산은 각각 1조6천억원, 5천억원 정도다.
먼저 하림그룹은 국내 사모펀드 운용사 JKL파트너스와 손잡고 유가증권 매각과 영구채 발행, 선박 매각 등으로 재원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림그룹 소속 해운사인 팬오션은 최근 한진칼 주식 390만3천973주를 1천628억원에 처분하기도 했다.
동원그룹은 지주사 동원산업의 자회사인 미국 참치캔 1위 업체 스타키스트의 기업공개(IPO)를 전제로 스타키스트의 전환사채(CB)를 발행해 5천억∼6천억원의 자금을 조달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타키스트는 동원산업의 100% 자회사다.
이 밖에도 부동산, 주식 등의 자산을 유동화해 자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하림과 동원그룹이 눈치작전을 펼치며 HMM 인수전의 완주 의지를 밝히고 있지만, 업계는 LX인터내셔널 불참 시 유찰 가능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들이 본입찰에서 쓸 HMM의 몸값(예상 인수 금액)이 채권단인 산업은행과 해진공이 원하는 금액에 크게 못 미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아울러 산업은행과 해진공이 계획대로 HMM 전환사채를 보통주로 순차적으로 전환할 경우 인수기업의 부담은 더욱 커진다.
HMM 노조도 이들 기업의 인수를 반대하며 채권단 측에 유찰을 요구했다.
HMM 노조는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인수 예비 업체 3곳은 자기자본 조달 능력이 턱없이 부족한 상태"라며 "이들은 사모펀드 등 막대한 외부 자금의 차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나라 최대 선사의 매각은 자본수익 회수에만 몰두하는 투기자본의 잔치로 변질할 것이고, 어렵게 축적한 자본이 민영화 이후 인수기업의 다른 목적으로 유용된다면 국내 해운산업의 발전은 더는 불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산업은행과 해진공이 본입찰에서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산업은행은 이번 달 최종 입찰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끝낸 후 올해 내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겠다는 계획을 거듭 밝혔다.
다만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지난달 24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HMM) 적격 인수자가 없다면 반드시 매각할 이유가 없고, 그래서도 안 된다"고 말해 유찰 가능성을 내비쳤다는 해석을 낳았다. 하지만 그는 곧 "현재 응모자들이 적격자가 아니라는 발언은 아니었다"며 진화에 나섰다.
업계 관계자는 "HMM은 한진해운 파산 후 우리나라가 유일하게 보유한 초대형 선사"라며 "HMM이 쌓아둔 현금성 자산이 14조원이나 되는 만큼 중견기업들에는 매력적인 인수 대상이지만, 새우가 고래를 삼키는 꼴이 돼 승자의 저주에 빠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