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지분 매각 원점으로…SK스퀘어, 큐텐에 협상 결렬 통보

입력 2023-11-18 11:30  

11번가 지분 매각 원점으로…SK스퀘어, 큐텐에 협상 결렬 통보
새 투자자로 아마존·알리바바 등 물망…지분 강제 매각 가능성도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와 싱가포르에 기반을 둔 전자상거래 업체 큐텐 간 투자 협상이 사실상 결렬된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11번가의 모기업인 SK스퀘어는 최근 큐텐에 협상 중단을 통보했다.
SK스퀘어는 지난 9월부터 재무적 투자자(FI)인 나일홀딩스 컨소시엄이 보유한 지분 18.18%를 큐텐에 지분 교환 방식으로 넘기는 방안을 두고 협상을 진행해왔다.
양측은 기업가치 측정을 위한 상호 실사를 진행한 뒤 어떤 비율로 지분을 교환하느냐를 두고 협상을 이어갔으나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로서는 양측 간 협상이 재개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게 업계 관측이다.



나일홀딩스 컨소시엄은 국민연금과 새마을금고, 사모펀드 운용사인 에이치앤큐(H&Q) 코리아 등으로 구성돼 있다.
SK스퀘어는 2018년 해당 컨소시엄으로부터 5천억원을 투자받으면서 해당 지분을 넘겼다.
투자 약정상 조건은 5년 내 기업공개(IPO)였다. 하지만 올해 상반기부터 IPO 시장 환경이 급속히 얼어붙으면서 약속한 기한(올해 9월 30일) 내 IPO가 어렵게 되자 지분 매각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큐텐과의 협상 결렬에 따라 SK스퀘어는 새 투자자 또는 지분 인수 희망자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 됐다.
일단 11번가와 전략적 협력 관계에 있는 미국 아마존이나 최근 빠른 속도로 한국 온라인 시장을 파고들고 있는 중국 알리익스프레스의 모기업 알리바바 등이 물망에 올라 있다.
이 가운데 아마존과는 이미 재무적 투자와 관련한 구체적인 의견이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11번가는 2021년 8월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를 열어 해외 직접구매(직구) 형태로 아마존 상품을 판매해오고 있다.
새 투자자 물색이 여의찮을 경우 '콜옵션' 조항에 따라 SK스퀘어가 FI 지분을 다시 사들이거나, FI가 SK스퀘어의 11번가 지분까지 동시에 제삼자에 매각하는 '동반매도요구권'(Drag-along)을 행사할 가능성도 있다.


lu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