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산업 투자활성화 위해 '한국형 테마섹'으로 인내자본 수혈"

입력 2023-11-20 10:00   수정 2023-11-20 14:37

"첨단산업 투자활성화 위해 '한국형 테마섹'으로 인내자본 수혈"
대한상의·산업연구원, '성장전략 재설계' 세미나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첨단산업 분야 투자를 활성화하려면 정부가 리스크를 분담하는 '한국형 테마섹'(정부가 출자한 투자지주회사) 설치와 '리버스 BTL'(역 임대형 민간투자사업)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제언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와 산업연구원은 20일 오전 대한상의에서 '성장전략 재설계' 세미나를 열고 첨단전략산업 투자 활성화 방안과 새로운 먹거리 발굴·생태계 조성을 위한 민관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강석구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주제 발표에서 "주요국의 기술·자원의 무기화 경향에 따라 첨단산업 분야 공급망 불안은 가중되고 예측 가능성은 떨어져 기업이 선뜻 투자에 나서기 힘든 상황"이라며 "한국형 테마섹을 설치해 첨단산업의 본질적 리스크를 정부가 분담해 주면 민간 투자 활성화에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패널토론에 나선 구자현 대전과학산업진흥원장도 "기술혁신의 역사를 봐도 공공자금이 고위험을 감내하는 인내 자본을 제공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며 "한국형 테마섹 설립은 임팩트가 큰 게임 체인저 기술을 선제적으로 발굴·육성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제도인 BTL을 뒤집은 리버스-BTL에 대한 제언도 나왔다.
박동규 한양대 교수는 "정부 입장에서도 국채 금리 이상의 이자를 얻는 등 최소한의 재정 부담으로 공적 이익을 도모하면서 미래 생명줄인 국가첨단산업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며 "자본투자·대출 주체로 정부는 물론 관련 공기업, 국책은행, 연기금 등의 포함을 적극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현경 산업연구원 산업정책연구본부장은 신비즈니스 유망 분야로 디지털 헬스케어와 대체식품, 우주산업 기술, 인공지능(AI)·로봇 등을 꼽으며 "건강보험 수가 체계에 디지털 헬스케어를 편입해 보상체계가 작동 가능하도록 하고, 대체식품 원료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R&D)을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우주산업에서는 공공 수요를 기반으로 밸류체인(가치사슬) 경쟁력을 확보하고, 로봇 분야는 국가첨단전략산업에 포함해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기존의 성장전략과 산업 포트폴리오만으로는 미래를 담보하기 힘들다"며 "기득권에 가로막힌 규제를 걷어내 비대면, 공유경제, 플랫폼 같은 신비즈니스와 스타트업을 적극 일으키는 한편, 정부가 첨단산업 분야에서 핵심 자원 비축과 인내 자본 형성에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