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 올트먼, 오픈AI 복귀 논의 중"…'챗GPT 아버지' 복귀하나

입력 2023-11-20 08:26   수정 2023-11-20 08:43

"샘 올트먼, 오픈AI 복귀 논의 중"…'챗GPT 아버지' 복귀하나
WSJ "올트먼, 비영리 이사회가 경영권 좌우하는 구조에 불만 토로"
"기존 이사진 해임 등 지배구조 변경 요구"…MS CEO가 협상 주도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챗GPT 개발사 오픈AI 최고경영자(CEO) 자리에서 해임된 샘 올트먼이 오픈AI 이사회 등과 복귀 여부를 논의 중이라고 미 언론이 19일(현지시간) 전했다.
정보통신기술(IT) 전문매체 '디 인포메이션'은 올트먼이 이날 오후 샌프란시스코의 오픈AI 본사에서 회사 경영진과 만났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자리에는 올트먼 해임 후 회사를 떠난 공동 창업자 그레그 브록먼도 함께한 것으로 전해졌다.
보도에 따르면 임시 CEO를 맡은 미라 무라티는 이날 오전 직원들에게 올트먼과 브록먼을 다시 회사로 불렀다고 밝혔다.
앞서 제이슨 권 오픈AI 최고전략책임자(CSO)는 전날 직원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올트먼을 복귀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임원진이 내일 오전 중으로 또 다른 업데이트를 공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올트먼은 이날 오후 소셜미디어 엑스(X) 계정에 오픈AI가 사내 방문객에게 지급하는 출입증 목걸이를 착용한 자기 모습을 찍어 올리며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내가 이것을 착용했다"고 썼다. 그는 전날 밤 엑스에 "나는 오픈AI 팀을 정말 많이 사랑한다"고 쓰기도 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날 무라티 임시 CEO와 권 CSO 등 오픈AI 경영진이 올트먼의 복귀를 추진하고 있지만, 이사회 문제로 인해 논의 과정에서 교착 상태에 빠져 있다고 보도했다.
올트먼은 오픈AI에 복귀할 의향이 있지만, 기존 이사진의 해임을 포함해 지배구조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고 블룸버그 소식통은 전했다.
투자자들과 회사 임직원, 이사회 간의 협상은 오픈AI 최대 투자사인 마이크로소프트(MS) CEO 사티아 나델라가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올트먼이 오픈AI 복귀를 고려하고 있지만, 투자자들에게 회사의 지배구조를 바꿀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WSJ은 오픈AI를 둘러싼 이번 혼란의 배경에는 회사 지분을 소유하지 않은 비영리 이사회가 회사의 최고 결정을 내리는 기이한 지배구조가 자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기술기업을 창업하는 대부분의 CEO는 회사 지분의 상당 부분을 소유하면서 투자자 대표로 구성된 이사회에 보고해 주주에게 최선의 이익이 되는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하는 구조를 취하는데, 올트먼과 공동 창업자들은 이와 다른 구조를 만들어 문제가 됐다는 것이다.
오픈AI는 2015년 비영리 단체로 설립됐으나, 올트먼은 최고경영자가 되고서 4년 후 사내에 영리 부문을 만들어 인공지능(AI) 언어모델 개발에 필요한 수십억달러를 조달했다. 하지만 이후에도 이 영리 사업 부문이 비영리 모기업에 의해 지배되는 구조는 그대로 유지됐다.
약 300억달러(약 38조8천950억원) 규모의 영리 사업부는 MS가 49%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으며 유수의 벤처 투자자들이 투자에 참여해 수익 일부를 약속받았지만, 궁극적으로 회사 운영에 대한 통제권은 그 누구도 갖지 못했다고 WSJ은 지적했다.
이런 구조 탓에 오픈AI 이사회는 올트먼이 회사에 큰 재정적 성공을 가져다주고 기업 가치를 급등시켰는데도 주요 투자자들의 동의 없이 올트먼을 쉽게 축출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올트먼은 이사회의 해임 결정에 분노했으며, 가까운 지인들에게 "주요 주주들이 회사 지배구조에 대해 아무런 발언권이 없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토로했다고 WSJ은 전했다.
앞서 오픈AI는 지난 17일 성명을 통해 "이사회는 올트먼이 회사를 계속 이끌 수 있는지 그 능력에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사회가 그를 CEO직에서 해임한 사실을 알렸다.
mi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