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행복대상 시상식…조한혜정 연세대 명예교수 등 수상

입력 2023-11-20 15:00   수정 2023-11-20 15:08

삼성행복대상 시상식…조한혜정 연세대 명예교수 등 수상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삼성생명공익재단은 20일 서울 한남동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 강당에서 '2023 삼성행복대상 시상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올해 수상자는 조한혜정 연세대 문화인류학과 명예교수(여성선도상), 묵인희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여성창조상), 박영주 세종예술고 음악 교사(가족화목상)와 청소년상을 받은 김선애(15·정원여중 3), 최별(17·인천비즈니스고 3), 옥효정(18·신명고 3), 리안 티안 눈(20·경희대 1), 백혜경(21·배재대 3) 학생 등 총 8명이다.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 각 5천만원(청소년상 각 500만원)이 수여됐다.



여성선도상 수상자인 조한혜정 교수는 "상호 돌봄의 실천을 통해 경쟁과 적대, 전쟁과 폭력의 시대를 마감해야 한다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된다"며 "돌봄은 노동이자 윤리관이며, 감정이자 사유의 원리이며, 남녀 모두에게 신이 주신 최고의 선물로 이제는 그 선물을 제대로 받아들여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성창조상 수상자인 묵인희 교수는 "100세 시대의 난제 중의 난제인 치매를 연구하면서 사회적 책임과 연구에 대한 보람이 더욱 커지는 것 같다"며 "앞으로는 그동안 쌓아 온 지식과 지혜를 후배들과 사회에 열심히 환원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서정돈 이사장은 "다른 사람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이타적인 사람만이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다"며 "오늘 영예로운 상을 수상한 분들은 자신보다 가족과 사회의 행복을 먼저 생각하고 실천하신 분들"이라며 축하했다.

'민요 자매' 이지원(23)씨와 이송연(15)양의 축하 공연도 마련됐다. 이지원씨는 가족화목상을 수상한 박영주 교사의 멘티로, 발달장애인 최초 국가무형문화재 제57호 경기민요 전수자다.
2013년 제정된 삼성행복대상은 여성의 사회적 역할 증진과 전문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룩한 여성, 시대에 맞는 가족문화를 만들어 가며 사랑을 실천한 여성에게 삼성생명공익재단이 수여하는 상으로, 올해까지 총 88명(개인 85명·단체 3곳)의 수상자에게 약 20억원의 상금이 수여됐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