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北정찰위성 발사에 "중대 사태" 강력 항의…"성패 분석중"(종합4보)

입력 2023-11-22 06:44   수정 2023-11-22 13:59

日, 北정찰위성 발사에 "중대 사태" 강력 항의…"성패 분석중"(종합4보)
日정부 "피해 보고 없고 파괴조치명령 실행 안해…北 추가 도발 가능성"
기습 발사에 심야 NSC 개최…오키나와에는 한때 '대피 명령' 발령



(도쿄=연합뉴스) 경수현 박상현 특파원 = 일본 정부는 21일 밤 북한이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해 인공위성을 발사한 데 대해 강력하게 항의했다.
22일 교도통신과 현지 방송 NHK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전날 북한 인공위성 발사 이후 총리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인공위성이라고 칭하더라도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한 발사는 명백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라며 "일본 국민으로서는 안전과 관련된 중대한 사태"라고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는 한국·미국 등과 협력해 필요한 대응을 적시에 할 것과 피해 여부 확인, 철저한 정보 분석 등을 지시했다.
일본 정부는 심야인 이날 0시께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긴급 소집해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마쓰노 장관은 회의 뒤 북한이 추가 도발에 나설 가능성을 예측해 달라는 기자 질문에 "앞으로도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실시 등 추가 도발 행동에 나설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사전에 통보한 기간을 벗어나 기습 발사를 강행한 점도 비판했다.
북한은 22일 0시부터 내달 1일 0시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예고하면서 한반도 남서쪽 서해와 동중국해, 필리핀 루손섬 동쪽 등 3곳을 위험 구역을 정해 일본 측에 통보한 바 있다.
전날 북한의 발사가 있을 직후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이 오후 10시 43분께 동창리 지역에서 남쪽으로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한 발사를 강행했다"고 말했다.
방위성은 발사체에서 분리된 물체 중 일부가 전날 오후 10시 50분께 북한이 예고한 한반도 서쪽 구역 밖에 떨어졌고, 또 다른 물체는 10시 55분께 오키나와섬과 미야코지마 사이의 상공을 통과해 2분 뒤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 바깥쪽의 예고 구역 안에 낙하했다고 전했다.
미야자와 히로유키 방위성 부대신은 이번 발사가 실패인지, 성공인지는 분석 중이고 위성의 지구 궤도 진입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궤도에 진입할 속도에는 이르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정보 수집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에 따르면 피해 보고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낙하물 추락 등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자위대 이지스함과 패트리엇 PAC-3 부대에 내렸던 파괴 조치 명령도 실행되지 않았다.
일본 정부는 북한의 이번 발사에 대응해 지자체 등에 긴급 정보를 전달하는 전국순시경보시스템(J-ALERT)을 통해 전날 오후 10시 46분께 오키나와현 지역 주민을 상대로 피난을 요청하는 경보를 내렸다가 약 30분 뒤 해제했다.



한편, 한국 합동참모본부는 전날 밤 "우리 군은 오후 10시 43분께 북한이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으로 발사해 백령도 및 이어도 서쪽 공해 상공을 통과한 '북 주장 군사정찰위성'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북한 발사체는 1, 2, 3단 추진체로 구성돼 있으며, 3단 추진체 위에는 북한이 군사정찰위성이라고 주장하는 '만리경 1호'가 탑재된 것으로 전해졌다.
군의 한 관계자는 북한 발사체의 단 분리 성공과 정찰위성의 우주궤도 진입 여부에 대해 "현재 분석 중"이라며 "분석에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밝혔다.
합참은 "발사 때 즉각 포착해 추적, 감시했으며, 한미일 간 관련 정보를 공유했고, 세부 제원은 종합적으로 분석 중"이라고 설명했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