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증권가, 불황·사정 한파에 CEO 물갈이 바람

입력 2023-11-22 08:13  

여의도 증권가, 불황·사정 한파에 CEO 물갈이 바람
한투·NH·삼성·신한·KB증권 등 대표 임기만료 코앞
부동산 PF 부실·금융당국 문책 등 악재에 교체·연임 저울질
금융위원장 인선 맞물려 한국거래소 차기 이사장도 주목

(서울=연합뉴스) 이웅 임은진 송은경 기자 = 증시 부진과 부동산 침체 등 업황 악화에 금융당국발 사정 한파로 진퇴양난에 빠진 여의도 증권가에서 과감한 용인술로 활로를 찾으려는 움직임이 늘고 있다.
경영을 맡아온 최고경영자(CEO)를 비롯한 임원들을 대거 물갈이함으로써 부실과 구습을 털어내고 분위기를 쇄신해 난국을 타개하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다음 달 3년 임기가 끝나는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의 후임 인선에도 관심이 쏠린다.

◇ 한투·NH·삼성·신한·KB증권 등 대표 임기만료 코앞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 정영채 NH투자증권[005940] 사장, 장석훈 삼성증권[016360] 사장, 김상태 신한투자증권 사장, 박정림·김성현 KB증권 사장, 오익근 대신증권[003540] 사장, 홍원식 하이투자증권 사장 등의 대표이사 임기가 올해 말 또는 내년 3월로 만료된다.
미래에셋증권[006800]과 메리츠증권은 '세대교체' '지주 중심 경영'을 모토로 이미 대규모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미래에셋증권은 창업 멤버로 20년 이상 수장 자리를 지켜온 최현만 회장이 물러나는 대신 김미섭 부회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해 1997년 창업 후 26년 만에 세대교체를 이뤘다.
미래에셋증권은 다음 달 7일 임시주주총회를 거쳐 신임 사내이사인 허선호 부회장과 전경남 사장 중 한 명을 추가로 대표이사로 선임해 각자 대표이사 체제를 유지해나갈 방침이다.
메리츠증권은 지난해 4연임에 성공해 임기가 남은 최희문 부회장이 대표직을 내려놓고 그룹운용부문장으로 메리츠금융지주[138040] 경영을 책임지는 대신 장원재 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지난 20일 기용했다.
하이투자증권은 지난 14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 부문에 대한 자체 감사 결과 임원 7명에 대한 문책성 인사와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홍원식 하이투자증권 사장의 대표이사 임기는 낸 3월 정기주주총회까지로 교체나 연임 여부는 지주사인 DGB금융그룹 회장 인사와 맞물려 있어 불투명하다. DGB금융그룹은 내년 3월로 임기가 만료되는 김태오 회장 후임을 정하기 위한 인선 절차를 진행 중이다.

◇ 부동산 PF 부실·금융당국 문책 등 악재에 교체·연임 저울질
'라덕연 사태'와 영풍제지[006740] 등 두 차례 주가조작 사건에 휘말린 키움증권[039490]은 황현순 대표이사 사장이 사임 의사를 밝혔으나 이사회에서 결정을 보류한 상태다. 황 사장이 사태를 해결하고 가야 한다는 내부 분위기가 강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황 사장은 올해 3월 정기주총에서 연임돼 임기가 2026년 3월까지 2년 이상 남았지만 채우지 못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한국투자증권은 정일문 사장이 2019년 3월 대표직에 오른 뒤 올해까지 5연임(임기 1년)에 성공했으며 3분기까지 높은 실적을 기록했다. 다만 부동산 PF 신용공여 규모가 크다는 점이 연임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관측이다. 한국투자증권은 이사회 내 임원추천위원회에서 부사장 이상의 사내 임원 중 후보군 2~3명을 추린 뒤 최종 1명을 내정해 내년 3월 정기주총에서 확정한다.
NH투자증권은 2018년 3월 대표직을 맡은 정영채 사장이 2년씩 3연임한 상태다. 정 사장은 2020년 옵티머스펀드 사태와 관련해 현재 금융위원회의 최종 제재 결정을 앞두고 있다. 이달 중 열릴 예정인 금융위 제재심에서 문책 경고 이상 중징계를 받으면 연임은 물론 향후 3년간 금융회사 임원 재취업이 금지된다.
각자대표이사 체제인 KB증권은 다음 달 말 1년 임기를 다하는 박정림 사장의 펀드판매사 CEO에 대한 금융당국의 제재를 앞두고 있어 연임이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다. 금융감독원은 2020년 라임펀드 사태와 관련해 내부통제 기준 마련 의무 위반 등을 이유로 박 사장에 대한 문책 경고 제재를 결정해 금융위의 최종 판단이 남은 상태다. KB금융지주 수장이 양종희 신임 회장으로 교체돼 김성현 사장도 연임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신한투자증권은 김상태 사장의 2년 임기가 다음 달 말 끝나지만 단일대표가 된 건 지난해 말부터로 1년이어서 연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사모펀드(젠투파트너스펀드·라임펀드) 관련 사적 화해에 따른 일회성 충당금으로 3분기 적자가 난 것 외에는 올해 실적도 나쁘지 않다는 평가다.
삼성증권은 장석훈 사장의 임기가 내년 3월 만료되는데 부동산 PF를 비롯한 리스크 관리가 양호하고 안정적인 경영을 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그룹 내 금융계열사 인사상의 변수가 남아 있다.
대신증권의 오익근 사장은 두번째 임기(2년)가 내년 3월까지인데 경영을 안정적으로 잘 해왔다는 평가를 받는 데다 종합금융투자사 전환을 추진 중이어서 연임 가능성이 점쳐진다.

◇ 금융위원장 인선 맞물려 한국거래소 차기 이사장도 주목
한국거래소는 최근 차기 이사장의 후임 인선을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
거래소는 최근 상장회사협의회와 코스닥협회, 금융투자협회 등의 추천을 받아 차기 이사장 선임을 위한 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했다.
하지만 거래소 관계자는 "인선 방식이나 일정 등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건 없다"고 전했다.
손 이사장의 3년 임기는 다음 달 20일까지다. 최근 손 이사장이 유력한 차기 금융위원장 후보로 거론되면서 후임 인선에 대한 관심도 커진 분위기다.
그러나 업계에선 손 이사장이 설령 자리를 옮긴다고 해도 후임 인선을 서두르지 않을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앞서 내년 4월 국회의원 선거 이후까지 손 이사장이 유임될 것이란 관측도 있었다.
이사장 후보로는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 윤창호 한국증권금융 사장, 최훈 싱가포르 대사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이 수석은 부산에서 동래구청장을 3선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윤 사장은 금융위 금융산업국장, 금융정보분석원장을 거쳤으며 내년 3월 임기가 끝난다. 최 대사는 기획재정부를 거쳐 금융위 상임위원을 역임했다.
abullapia@yna.co.kr engine@yna.co.kr nor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