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서 中캐비어 불법 대량 유통…"위조 통해 시장 40% 점유"

입력 2023-11-22 12:42  

러시아서 中캐비어 불법 대량 유통…"위조 통해 시장 40% 점유"
가격 10배 차…"위조·밀수 벌금 10배 늘려야"



(블라디보스토크=연합뉴스) 최수호 특파원 = 러시아에서 중국산 캐비어(철갑상어알)가 불법으로 대량 유통되고 있다고 22일(현지시간) 러시아 일간 이즈베스티야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알렉산드르 노비코프 러시아 철갑상어 양식자 조합 대표는 "현재 불법 중국산 캐비어의 러시아 시장 점유율은 40% 정도로 추산된다"며 "지난해 중국에서 러시아로 공식 수입된 캐비어는 18.5t으로 이들 제품에는 모두 새 라벨이 부착돼 러시아산인 것처럼 판매됐다"고 밝혔다.
이어 "공식적인 수입 외에 밀수를 통해서도 중국산 캐비어가 러시아로 들어온다"라며 "밀수된 양은 합법 물량보다 1.5∼2배 더 많다"고 말했다.
또 "만약 수입된 상품이 러시아산으로 판매된다면 이는 위조품으로, 법에 따라 유통을 중단하고 폐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매체는 현재 중국에는 수백개의 소규모 철갑상어 양식장이 있으며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작업이 이뤄지는 사례가 다수라고 전했다.
또 러시아 현지 관계자는 중국 양식장들이 유전자 변형 성분이 든 사료를 철갑상어 양식에 사용하고 있다고 했다.
노비코프 대표는 "러시아 소비자들은 캐비어가 중국산 제품이라는 것을 안다면 95%가 구매를 거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 소비자 권리보호·복지 감독청 산하 공공 위원회에 따르면 중국산 캐비어 가격은 러시아산의 10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이런 까닭에 러시아 기업들은 불법 등 다양한 경로로 값싼 중국산 캐비어를 사들여 러시아산으로 위조한 뒤 비싼 가격에 이를 되팔아 이익을 챙기고 있다.
현지에서는 제품 위조·밀수와 관련한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세르게이 리소브스키 러시아 하원(국가두마) 경쟁보호위원회 부위원장은 "현재 위조·밀수와 관련해 부과되는 벌금은 개인 5천루블(약 7만원), 법인 30만~50만루블(약 400만∼700만원)로, 이를 통해서는 (위조·밀수를) 근절할 수 없다"며 "벌금을 10배 늘릴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su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