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계 다양성 확보·차세대 육성'…여성 과기인 비전 선포(종합)

입력 2023-11-23 15:47  

'과기계 다양성 확보·차세대 육성'…여성 과기인 비전 선포(종합)
여성 과학기술인대회 열려…공수현 고려대 교수 등 3명 여성과기인상
한 총리 "여성 과기인 비율 여전히 낮아…생애 전주기 지원 체계 강화"



(서울=연합뉴스) 나확진 조승한 기자 = "대한민국의 미래, 여성과학기술인이 열어갑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3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2023 대한민국 여성과학기술인 대회'를 열고 과학기술계 전반의 다양성 확보와 포용적 문화조성에 나서고 차세대 여성과학기술인을 육성하겠다는 여성과학기술인 비전을 발표했다.
한덕수 국무총리와 남녀 과학기술인, 해외 여성 과학자, 고등학생 등이 함께 선포한 비전 선언문에는 과기계 다양성 확보와 포용적 문화 조성·차·세대 여성과학자 육성 외에도 젠더 혁신 등 R&D(연구개발) 생태계 혁신, 여성과학기술인의 글로벌 리더십 강화, 국가전략기술과 산업역량 제고로 국가경쟁력 강화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날 행사는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 10주년,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20주년,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 30주년을 기념해 기관별로 진행하던 여성과학기술인 행사를 통합한 것으로 올해 처음 열렸다.
행사에는 한 총리와 조성경 과기정통부 1차관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와 함께 여성과학기술인 주요 인사와 산학연 과학기술인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한 총리는 축사에서 "여성 과학기술인 수가 20년 전에 비해 여섯 배 정도 증가했지만, 아직 전체 과학기술인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고 연구비도 성별에 따라 큰 차이가 나고 있다"며 "특히 출산과 육아 등으로 불가피하게 과학계에서 이탈하는 여성 연구 인력이 상당수"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여성의 이공계 진학에서 사회진출과 경력 개발에 이르기까지 생애 전주기에 따른 지원 체계를 강화하겠다"며 "사회적 돌봄 서비스와 육아기 근로환경을 적극적으로 개선해 여성연구자가 연구를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경력 단절 여성의 복귀를 위해서도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행사에서는 공수현 고려대 교수, 김희정 삼성중공업[010140] CL3, 안부영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책임연구원 등 3명에게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인상을 수여한 것을 비롯해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표창 18점에 대한 시상도 진행됐다.
공 교수는 수 나노미터(nm) 두께의 2차원 반도체를 이용한 빛 제어 연구, 김 CL3는 세계 최고 연비 성능을 가지는 친환경 LNG 선박 개발, 안 책임연구원은 여성과학기술인 지위 향상과 전문인력 양성 및 과학기술 문화확산에 기여한 공로로 수상자에 선정됐다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이용훈 울산과학기술원(UNIST) 총장과 이진형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의 강연과 여성단체 심포지엄 등도 열렸다.
부대행사로 열린 잡 페스티벌에는 14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이 참여했으며, 진로 멘토링과 취업 상담이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제5차 여성 과학기술인 육성·지원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현장 토론회도 열렸으며, 논의된 사항은 내년 초 기본계획 수립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과기정통부는 전했다.


shj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