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보수연정 구성…석유탐사 금지 등 前정부 정책 뒤집기

입력 2023-11-24 14:14  

뉴질랜드, 보수연정 구성…석유탐사 금지 등 前정부 정책 뒤집기
총기 규제 재검토하고 감세도 추진…노동당 "뉴질랜드 양극화·분열 심화시킬 것"



(자카르타=연합뉴스) 박의래 특파원 = 지난달 총선을 치른 뉴질랜드에서 24일(현지시간) 보수 연립정권이 구성됐다.
보수 연정은 강력한 금연법이나 해양 유전 탐사 금지 등 진보 성향인 전 정부 정책들을 뒤집기로 해 논란도 예상된다.
라디오 뉴질랜드(RNZ) 방송 등에 따르면 총선에서 다수당에 오른 뉴질랜드 국민당은 이날 의회에서 액트당, 뉴질랜드 제일당과 정부 구성 합의문에 서명했다.
이들 3당은 크리스토퍼 럭슨 국민당 대표를 총리에 세우고 부총리는 3년 임기 중 전반부는 윈스턴 피터스 뉴질랜드 제일당 대표가, 후반부는 데이비드 시모어 액트당 대표가 각각 맡기로 했다.
차기 총리가 되는 럭슨은 뉴질랜드 대표 항공사인 에어뉴질랜드 최고경영자(CEO) 출신이다. 2020년 의회에 입성해 상대적으로 정치 경력은 짧지만 2021년 말 국민당 대표를 맡아 이번 총선을 승리로 이끌었다.
그는 이날 연설에서 "우리는 뉴질랜드를 믿으며 올바른 리더십, 올바른 정책, 올바른 방향이 있다면 국민들이 함께 이 나라를 더 나은 나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3당은 이날 연립정부를 구성하면서 합의한 정책들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새로운 정부는 진보 성향 노동당 정부가 도입했던 주요 정책들을 폐지하기로 했다.
대표적인 것이 해양 석유·가스 탐사 금지 정책이다. 2018년 당시 노동당 정부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겠다며 해양 석유·가스 탐사 활동을 금지한 바 있다. 하지만 보수 연립정부는 이를 다시 허용하기로 했다.
또 2009년 1월1일 이후 출생자에게 담배 판매를 금지한 강력한 금연법도 폐지해 소매점이 줄어드는 것을 막기로 했다.
강력한 총기 규제도 재검토하기로 했다. 뉴질랜드는 2019년 3월 이슬람 사원에서 최악의 총기 난사 사건이 터지자 반자동 소총 등 군사용 무기를 정부가 되사는 총기 규제 프로그램을 도입한 바 있다.
이 밖에도 개인 소득세를 낮추고 원주민인 마오리족 언어 사용과 소수집단 우대 정책 등도 재검토하기로 했다. 기존에 불필요한 규제를 재검토하고 새로 도입하는 규제를 심사하는 규제부를 신설하고, 시모어 액트당 대표가 장관을 맡기로 했다.
이런 정책 변화가 공개되자 자리에서 물러나 야당 대표가 되는 크리스 힙킨스 현 총리는 새로운 정책이 뉴질랜드를 더욱 양극화하고 분열시킬 것이라며 "부자를 우선시하고 노동자들을 더 나쁘게 만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지난달 14일 열린 뉴질랜드 총선에서 야당인 국민당은 전체 122석 중 48석을 차지해 다수당에 올랐다. 하지만 과반을 얻지 못 해 액트당(11석) 및 뉴질랜드 제일당(8석)과 정부 구성 협상을 벌여왔다.
이번 연정을 통해 국민당은 2017년 노동당에 정권을 내준 뒤 6년 만에 재집권하게 됐다.
laecor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