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한중일 외교, 對北공조 후퇴…中, 한미일 틈 벌리려 해"

입력 2023-11-27 11:44  

日언론 "한중일 외교, 對北공조 후퇴…中, 한미일 틈 벌리려 해"
3국 외교장관회의 평가…"4년 전엔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긴밀 협력' 합의" 지적

(도쿄=연합뉴스) 경수현 특파원 = 지난 26일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 결과와 관련해 약 4년 전에 열린 회의 때에 비해 대북 공조 측면에서 후퇴했다는 평가가 27일 일본 언론에서 나왔다.



아사히신문은 이날 한중일 외교장관회 결과를 보도하면서 이번에 북한의 군사정찰 위성 발사는 논의됐으나 합의점은 공개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합의한 4년 전 한중일 외교장관회의와 비교하면 "후퇴했다고 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 신문은 한중일 3국 사이 현안에서 성과는 미흡했고 환경이나 경제 교류 등에서 협력을 진행하기로 한 점 등에 국한됐다고 덧붙였다.
요미우리신문도 "박진 한국 외교부 장관과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은 기자들에게 공개된 모두 발언에서 북한 문제를 거론했지만,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은 언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4년 전 회의 때에는 3국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협력을 내세웠지만 이번에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소통을 이어가기로 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중국이 한미일 간에 틈을 벌리려고 이번 회담에 응한 것으로 보인다며 "(중국은) 한중일 정상회담도 한일의 향후 태도를 지켜보고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산케이신문도 한국이 친중 행보를 보인 4년 전에 비하면 한미일 결속은 강화됐고 중국은 이를 경계하는 상황이라면서 중국은 한미일 협력에 틈을 벌리려는 의도가 엿보인다고 전했다.
또 이 신문은 "한국 정부가 이번에 북핵 문제와 관련해 발표할 수 있던 내용은 '소통을 지속해가겠다'는 정도"라며 한중 양자 회담에서도 중국 측은 당사국들이 자제해야 한다는 원칙론으로 일관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한중일 3국은 지난 26일 부산에서 외교장관회의를 열고 정상회의 준비를 가속하기로 합의했으나 연내 개최는 사실상 어려워진 것으로 전해졌다.
ev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