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저항군, 한달 넘게 총공세…군부 기지 300여개 점령

입력 2023-11-28 14:12  

미얀마 저항군, 한달 넘게 총공세…군부 기지 300여개 점령
미얀마군 수백명 사망·투항…난민 34만명 발생·민간인 200명 숨져


(방콕=연합뉴스) 강종훈 특파원 = 미얀마 군사정권 타도를 목표로 소수민족 무장단체 동맹이 총공세를 개시한 지 한 달이 넘어서면서 군정 지배 구도가 요동치고 있다.
미얀마 북동부 샨주에서 시작된 공격이 여러 지역으로 확대된 가운데 군정은 상당한 타격을 입고 수도권 방어에 집중하는 처지가 됐다.
28일 현지 매체 이라와디에 따르면 아라칸군(AA), 타앙민족해방군(TNLA), 미얀마민족민주주의동맹군(MNDAA)으로 구성된 '형제 동맹'이 지난달 27일 대규모 합동 작전을 시작한 이후 미얀마군이 빼앗긴 전초기지와 주둔지 등은 최소 303곳에 달한다.
형제 동맹은 샨주에서 미얀마군 기지 224곳을 점령했다. 미얀마 서부 라카인주에서 44개 기지, 샨주 남쪽에 있는 카야주에서도 35개 기지가 저항군에 넘어갔다.
한 달여간 미얀마군 수백명이 사망했으며, 500명 이상이 투항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얀마군이 국경을 넘어 인도나 중국으로 도망친 사례도 나타났다.
형제 동맹은 공격 개시일인 10월 27일 날짜를 딴 '1027 작전'을 시작하면서 "미얀마 국민의 염원인 억압적 군사 독재를 뿌리 뽑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미얀마군을 연이어 격파하고 중국과의 국경무역 지역까지 장악했다.
군정 전복을 위한 군사행동임을 분명히 한 형제 동맹이 기세를 올리자 카친독립군(KIA), 카레니민족방위군(KNDF) 등 다른 지역 무장단체들과 미얀마 민주 진영 임시정부인 국민통합정부(NUG) 산하 군 조직인 시민방위군(PDF)도 가세했다.
샨주에 이어 카친, 사가잉, 친, 라카인주 등으로 전선이 확대됐고, 2021년 쿠데타 이후 군부가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는 평가도 나왔다.
소수민족 무장단체 카렌민족연합(KNU) 대변인은 "1027 작전 이후 민중 항쟁에 탄력이 붙고 있다"며 "이는 군정의 종말을 뜻한다"고 말했다.
북부 외곽 지역에서 공세를 시작한 저항군은 수도 네피도까지 진격하겠다며 점차 정권 중심부로 접근하고 있다.
네피도에서 북쪽으로 270㎞ 떨어진 미얀마 제2 도시 만달레이 외곽에서도 전투가 벌어지고 있다.
군정은 저항군 공세가 심상치 않자 네피도 방어 강화에 나섰다.
미얀마군은 네피도에 추가로 병력 1만4천여명을 배치하고 새 벙커와 막사를 짓고 있다.
교전이 이어지면서 민간인 피해도 급증하고 있다.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UNOCHA)은 1027 작전 이후 미얀마에서 난민 약 33만5천명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또한 민간인 사망자가 200명에 육박하고 263명이 다친 것으로 보고됐다.
미얀마군이 외곽 지역에서 포격과 공습을 가하고 있어 실제 민간인 사상자 수는 공식 집계를 크게 웃돌 것으로 추정된다.
doub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