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28 개최국' UAE 속셈은 석유장사?…'사업 제안' 문건 폭로

입력 2023-11-28 15:02  

'COP28 개최국' UAE 속셈은 석유장사?…'사업 제안' 문건 폭로
30일 두바이서 개막…몇달전부터 참가국에 에너지 수출 등 타진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 오는 30일(현지시간)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를 여는 아랍에미리트(UAE)가 개최국 지위를 자국 에너지 수출에 활용하려 한 정황을 뒷받침하는 내부 문건이 공개됐다.
탐사보도 매체 기후보고센터(CCR)는 27일 COP 의장인 술탄 아흐메드 알 자베르 UAE 산업첨단기술부 장관이 올해 7∼10월 각국 관계자와 회의할 때 썼다는 브리핑 자료를 공개하며 "총회와 관련한 외국 정부와 회의에서 석유·가스 거래 로비를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국가별로 작성된 문건에는 각국의 기후변화 대책과 함께 UAE 아부다비국영석유회사(ADNOC)와 국영 재생에너지기업 마스다르의 프로젝트와 관련한 제안도 포함됐다.
알 자베르 장관은 ADNOC 최고경영자(CEO)와 마스다르 회장도 맡고 있다.
문건에는 ADNOC가 독일에 액화천연가스(LPG) 공급을 확대할 준비가 돼 있으며,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러시아산 가스 의존도를 낮추려는 독일을 돕기 위해 올해 2월 일부를 제공했다고 적혀 있다.
브라질 관련 문건에는 조세회피처 목록에서 UAE가 제외되길 원하며 이를 통해 마스다르가 브라질에 더 많이 투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됐다.
아제르바이잔이 천연가스와 청정전력을 수출하는 유럽의 에너지 허브가 되도록 ADNOC와 마스다르가 돕겠다거나, 단기적으로 '인수'를 통해 미국 내 입지를 확대하길 희망한다는 내용도 있다.
문건이 공개된 15개국 가운데 2개국은 COP28 주최 측과 회의했으나 사업 논의는 없었다고 답했고, 다른 2개국은 회의가 열리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CNN은 보도했다.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은 COP 의장이 건전하고 독립적인 판단에 기초해 편견이나 선입견·이기심·변덕 없이 행동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COP28 주최 측은 "(문건을 처음 보도한) BBC 기사에 언급된 문서는 부정확하며 미팅에서 사용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ADNOC와 독립적으로 운영되는지에 대해서는 답변하지 않았고 사업적 이해관계가 논의됐다는 의혹을 명확히 부인하지도 않았다고 CNN은 전했다.
석유 수출 규모 세계 6위인 UAE는 이번 총회를 유치하고 알 자베르를 의장으로 임명하는 과정에서 '그린 워싱'(위장 환경주의) 아니냐는 의심을 받아왔다.
그린피스 정책조정 담당자 카이사 코소넨은 "석유회사 CEO가 그 자리에 임명됐을 때 우려한 이해충돌"이라며 "위기를 부채질하는 뒷거래가 아니라 기후대책을 공정하게 발전시키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dad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