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한 조장' 전 日DHC 회장, 이번엔 "회장이 재일교포 같은데…"

입력 2023-11-29 16:06  

'혐한 조장' 전 日DHC 회장, 이번엔 "회장이 재일교포 같은데…"
"100% 재일교포계라는 말있어…외국인이 일본인 마음 이해할까" 버젓이 또 민족차별 표현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재일 한국인·조선인 등에 대한 차별을 조장하는 발언으로 논란에 휘말렸던 요시다 요시아키 전 DHC 회장이 새로 세운 통신판매업체 홈페이지에 또다시 민족 차별 표현을 버젓이 올려놓은 것으로 29일 확인됐다.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일본 통신판매업체 '야마토고코로'(大和心)는 이달 21일자로 올린 요시다 요시아키 회장 명의 글에서 "대형 종합 통신판매에서 수장이 순수한 일본인인 것은 야마토고코로뿐인 듯하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 최대 통신판매업체인 '아마존 재팬' 사장은 중국인이라고 언급하고, 또 다른 대형 통신판매업체인 '라쿠텐' 회장 실명을 거론한 뒤 "얼굴 특징을 보면 재일교포 같은데 자신이 완고하게 부정하고 있으니 당신 스스로 판단해 달라"고 했다.
그는 '요도바시 카메라', '야후재팬' 사장도 100% 재일교포계라는 이야기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외국인이 일본인 마음을 이해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요시다 회장은 해당 글에서 이들이 재일교포 혹은 재일교포계라는 근거는 제시하지 않았다.
그는 "야마토고코로는 일본이 다시 강하고 아름다운 나라가 되는 것을 진심으로 염원한다"며 "일본과 적대하는 나라인 중국, 러시아, 북한 제품과 식품은 취급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강하고 아름다운 나라'는 일본에서 강경 보수 성향 정치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표현으로 알려졌다.
야마토고코로는 민족 차별을 선동하는 발언을 게재한 의도에 대해 "현시점에서는 답을 삼가겠다"는 입장을 내놨다고 마이니치는 전했다.
요시다 회장은 올해 1월 화장품 업체 DHC를 오릭스에 매각했고, 야마토고코로를 세워 이달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앞서 요시다 회장은 2020년 11월에도 DHC 홈페이지에 경쟁사인 산토리를 겨냥해 "산토리 광고에 기용된 탤런트는 어찌 된 일인지 거의 전원이 코리안(한국인·조선인)계 일본인이다. 그 때문에 인터넷에서 촌토리(조선+산토리)라고 야유받는 것 같다. DHC는 기용 탤런트를 비롯해 전부가 순수한 일본 기업"이라는 글을 썼다.
또 자신의 차별 조장 행위를 취재한 일본 공영방송 NHK를 두고는 일본을 '조선화(化)'하는 원흉이라고 비난하는 취지의 글도 적었다.
DHC는 당시 요시다 회장의 혐한 조장 논란이 커지자 관련 게시물을 사과 없이 슬그머니 삭제했고, 2021년 9월에는 비판 여론이 거세진 한국 시장에서 철수했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