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연, 보급형 스마트 안전모 개발…통신·GPS 기술 탑재

입력 2023-11-30 08:53  

건설연, 보급형 스마트 안전모 개발…통신·GPS 기술 탑재


(서울=연합뉴스) 홍유담 기자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하 건설연)은 미래스마트건설연구본부 스마트 건설안전 연구팀이 경남 지역기업인 오에스랩과 함께 소규모 건설공사(50억원 미만) 현장을 위한 보급형 스마트 안전모를 개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안전모는 일반 안전모에 정보통신기술(ICT) 모듈 기기를 부착하는 방식으로, 기존 일체형 스마트 안전모보다 가격이 30∼40%가량 저렴하다.
가장 큰 특징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해 작업자가 실시간으로 현장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이다.
차량 블랙박스처럼 영상 송신 기능과 와이파이·LTE 통신 기능, 음성 통신 기능, 위치정보시스템(GPS) 수신 기능 등이 포함됐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송신 영상을 분석해 현장의 위험 요소를 탐지할 수 있다.
아울러 위험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작업자의 위치를 파악하고 현장에 경보 알람을 울리며, 동시에 관제센터에 즉각적인 구조 요청을 전송할 수 있다.
건설 현장을 순찰하면서 안전 점검을 하는 안전관리담당자의 경우 스마트 안전모를 착용하면 관제 센터와 음성 통신을 통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연구팀은 창원시의 건축공사 현장에서 새로 개발한 안전모의 성능에 대한 실증 테스트를 진행했다.
건설연은 이번 저비용·고효율 스마트 안전모 개발이 소규모 사업장의 안전 관리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산업안전보건연구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 50인 미만의 소규모 건설 사업장의 평균 사고 사망자 수는 343명으로, 전체 건설 사업장 사고 사망자의 약 78.4%를 차지했다.
그러나 통신 기능을 갖춘 일체형 스마트 헬멧은 대형 건설사 일부가 도입했을 뿐, 비용 등의 문제로 보편화하지 않은 상황이다.
김병석 건설연 원장은 "건설 산업의 스마트 기기 보편화가 목표"라며 "소규모 건설 공사 현장의 ICT 기반 안전관리 기술 도입과 활용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춰 고질적인 안전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ydh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