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北정찰위성발사 대응해 단체 4곳·개인 5명 독자 제재

입력 2023-12-01 11:35  

일본,北정찰위성발사 대응해 단체 4곳·개인 5명 독자 제재
北 해킹조직 '김수키' 등 포함

(도쿄=연합뉴스) 경수현 특파원 = 일본 정부는 북한의 최근 군사 정찰위성 발사에 대응해 한국, 미국, 호주와 조율을 거쳐 단체 4곳과 개인 5명을 자산 동결 등 독자 제재 대상 명단에 올렸다고 1일 밝혔다.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제재 대상에 포함된 단체로는 북한 해킹조직인 '김수키'와 중국 단둥시에 있는 '에어고려 트레이딩', 슬로바키아의 '베르솔'(Versor), 러시아의 '인텔렉트'(Intellekt) 등 4개다.
제재 대상 개인은 에어고려 트레이딩의 단둥시 현지 대표인 북한 국적자 '리석'(Ri Sok)과 벨라루스에서 활동한 북한 국적자 '정영남'(Jong Yong Nam), 러시아에 주소를 둔 북한인 '정진영'(Jon Jin Yong)과 슬로바키아 국적자인 베르솔의 사장(Ashot Mkrtychev), 러시아 국적자(Michaylovich Kozlov) 등 5명이다.
외무성은 이들이 북한의 핵과 대량살상무기 계획이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로 금지된 활동 등에 관여해 자산 동결 등 제재를 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미국, 한국, 호주와 보조를 맞춰 오늘 각의(국무회의)에서 이들을 자산 동결 등 제재 대상으로 추가 지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일본인 납치 피해자와 핵, 미사일 등 여러 현안의 해결을 위해 구체적인 행동을 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국제사회와 협력하면서 북한의 핵, 탄도미사일 계획의 완전한 폐기를 요구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미일과 호주 등 4개국은 지난 11월21일 이뤄진 북한의 군사 정찰위성 발사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각각 북한 관련자 등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한국 정부는 북한의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관계자 4명을 비롯한 11명에 독자 제재를 가했다.
또 미국은 북한 해킹조직 '김수키'와 강경일, 서명 등 북한 국적자 8명을 제재 대상 리스트(SDN)에 추가했다. (취재보조:김지수 통신원)
ev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