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옌볜서 야생 백두산 호랑이·표범 일주일 간격 같은 장소 출몰

입력 2023-12-01 14:49  

中옌볜서 야생 백두산 호랑이·표범 일주일 간격 같은 장소 출몰
"영역 의식 강한 호랑이와 표범 같은 장소에 나타나는 건 이례적"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북한과 러시아 접경인 중국 옌볜에서 영역 의식이 강한 야생 백두산 호랑이와 동북 표범이 이례적으로 같은 장소에 출몰했다.



1일 연변라디오TV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지린성 옌볜자치주 훈춘시 반스진의 변경 마을 도로에서 몸길이 2m가량인 백두산 호랑이 한 마리가 주위를 살피며 움직이는 모습이 폐쇄회로(CC)TV에 찍혔다.
이어 일주일 후인 같은 달 27일 같은 지점에서 유유히 걸으며 먹이를 찾는 동북 표범 한 마리가 CCTV에 포착됐다.
야생 동물 전문가들은 "야생 호랑이와 표범은 영역 의식이 강해 같은 장소에 출몰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다"며 "생태 환경 개선에 따라 서식 및 생존 공간이 양호해진 영향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먹잇감이 풍부해지면서 호랑이와 표범이 자신의 영역 침범을 용인하게 됐다는 얘기다.


현지 경찰은 겨울철 먹잇감이 부족해진 야생 호랑이와 표범이 민가에 출현할 수 있다며 출몰 지점에 경고 안내판을 세우고, 사고 예방과 안전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앞서 지난달 8일과 9일 헤이룽장성 하얼빈시 이란현 다롄허진 농촌 마을에 야생 백두산 호랑이가 잇달아 출몰, 소 두 마리를 물어 죽였다.
또 같은 달 23일 자무쓰시 하이칭 파출소 CCTV에 얼음이 언 우수리강을 가로질러 밀림 속으로 사라지는 호랑이 모습이 포착됐고, 29일에는 헤이룽장성 무단장시 쑤이양의 한 야산에 누워 있다 달아나는 호랑이가 산림 작업을 하던 인부들에게 목격됐다.
험준한 산맥과 큰 강이 흐르는 북한과 러시아 접경의 헤이룽장과 지린 등 중국 동북 지역은 호랑이와 표범 등 야생 대형 동물의 주요 서식처다.
중국 당국은 이 일대에 백두산 호랑이와 동북 표범이 각각 60여 마리 서식하는 것으로 파악했다.
이들 야생 동물은 사냥감이 부족한 겨울철에는 먹이를 찾아 민가에 자주 출몰한다.
중국은 2021년 10월 헤이룽장성과 지린성 일대 1만4천100㎢를 야생 백두산 호랑이·표범 국가공원으로 지정, 보호에 나섰다.
pj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