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군 이제 우선목표는 '하마스 수장' 신와르 제거"

입력 2023-12-03 16:23  

"이스라엘군 이제 우선목표는 '하마스 수장' 신와르 제거"
하마스 포로 수백명 심문해 지도부 관련 정보 획득
美 압박 가중에 가자 북부처럼 전면공세 어려워
네타냐후 "군에 신와르 제거 압박"…정치생명 연장 돌파구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의 7일간의 휴전을 종료한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내 하마스 최고위 인사인 야히야 신와르의 소재를 찾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마스를 신속하게 해체하는 데 수뇌부 제거가 필수라는 군사적, 안보적 이유도 있지만 베냐민 네타냐후 정권의 기사회생을 위한 정치적 이유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2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가자지구 북부를 완전히 장악한 이스라엘군과 정보당국은 현재까지 하마스 무장대원 수백명을 사로잡아 신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일시 휴전이 끝나자마자 가자지구 남부에 대한 공세를 서두른 배경에는 이 과정에서 신와르를 비롯한 하마스 지도부를 색출하는데 충분한 정보를 얻었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이스라엘군의 '다음 단계' 전략에 밝은 당국자들도 새 정보를 활용, 하마스 지도부를 제거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10월 27일 가자지구에 대한 지상전을 개시한 이스라엘군은 최대도시인 가자시티를 비롯한 북부 거의 전역을 점령하고 하마스 주요 군사시설 상당수를 파괴했지만, 핵심 지도부는 잡지 못했다.
가디언은 "앞서 이스라엘군 당국자들은 (하마스의) 중간급 전장 지휘관 다수를 사살했으나 고위급 지도자들에게는 닿지 못했다고 시인한 바 있다"고 짚었다.



현재 신와르를 비롯한 하마스 최고위급 인사들은 전선에서 멀리 떨어진 가자지구 남부 주요도시 칸유니스 아래 땅굴에 몸을 숨긴 채 이스라엘과의 전쟁을 지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라엘군이 하마스 지도부 제거에 더욱 집중할 움직임을 보이는 데는 남부에서는 북부에서처럼 전면적인 군사작전이 쉽지 않다는 현실적인 이유도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10월 9일 가자지구를 전면 봉쇄한 이스라엘은 표적 공습으로 하마스 군사시설과 주요 목표물을 제거한 뒤 지상군을 진입시켜 주요 거점을 장악하는 전술을 썼으나 이 과정에서 엄청난 규모의 민간인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가자지구는 세계에서 가장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인 데다 하마스 시설 상당수가 주거지나 병원 등에 숨겨져 있었던 까닭이다. 가자지구 보건당국은 현재까지 최소 1만5천200명이 사망했고, 이중 대다수가 여성과 미성년자라고 밝혔다.
이러한 결과에 경악한 국제사회는 이스라엘에 등을 돌렸고, 가장 중요한 우방인 미국조차 무고한 민간인의 죽음을 최소화하라며 이스라엘에 연일 압력을 가하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하마스 조직의 붕괴'란 전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수단은 하마스 핵심 지휘부를 핀포인트로 제거하는 일종의 참수작전일 수 있다.
이스라엘 정보기관 모사드 출신 애널리스트인 요시 앨퍼는 "우리에 대한 미국의 압력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미국의 요구는 하마스를 제거하되 그렇게 많은 민간인을 살해하는 건 멈추라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사람이 많이 죽지 않도록 하면서 (하마스) 기반시설을 해체할 수는 없지만, 만약 지휘부를 타격한다면 많은 사람을 죽이지 않고도 (하마스) 해체가 가능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신와르를 비롯한 하마스 지도부 제거에 성공하느냐는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정치적 생존과도 직결돼 있을 수 있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이스라엘 정부 당국자들을 인용, 네타냐후 총리가 최근 보좌진에게 '신와르를 제거하라고 군을 독려했다'는 사실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 당국자들에 따르면 네타냐후 총리는 일단 신와르를 제거하면 하마스에 대한 승리를 선언하고 전쟁을 멈출 수 있다고 본다고 한다.
네타냐후 총리는 하마스의 기습을 막지 못했다는 책임론과 더불어 2007년 하마스가 가자지구를 장악하는 걸 용인함으로써 오늘날의 사태를 자초했다는 원죄론까지 겹치면서 정치적으로 궁지에 몰려 있다.
전쟁 지도자이면서도 이례적으로 낮은 30% 수준의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그가 이끄는 리쿠드당의 지지율도 하락세다.
그런 상황에서 신와르 제거는 네타냐후 총리에게 생명줄이 될 수 있다는 평가다.
네타냐후의 전기를 펴낸 현지 일간 하레츠의 칼럼니스트 안셸 페퍼는 "이스라엘군이 하마스 주요 인사를 제거하는 데 성공한다면 네타냐후가 자신의 공적을 챙기려고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hwang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