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 영토 편입' 베네수엘라 국민투표…가결 전망 속 긴장 점증

입력 2023-12-04 01:39  

'이웃 영토 편입' 베네수엘라 국민투표…가결 전망 속 긴장 점증
마두로 "헌법 수단으로 문제해결할 것"…가이아나 "주권침해" 반발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석유를 비롯한 풍부한 천연자원을 품고 있는 남미 가이이나 땅에 대해 영유권을 주장하는 베네수엘라가 국제사회의 반대 속에 해당 지역 영토 편입을 위한 국민투표를 시행했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수도 카라카스에 마련된 투표장에서 "주권자 국민들의 절대적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며 "우리는 헌법적, 평화적, 민주적 수단을 통해 영토 박탈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마두로 대통령도 투표권을 행사했다. 이는 베네수엘라 국정홍보 방송을 통해 유튜브로 생중계됐다.
마두로 정부는 에세퀴보강 서쪽 15만9천500㎢ 규모 영토와 그 유역에 대한 대중의 지지 의사를 모으기 위해 이번 투표를 진행했다.
현재 가이아나 땅인 해당 지역은 금과 다이아몬드를 비롯한 자원이 다량 매장돼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한반도 크기와 비슷한 가이아나의 총 국토 면적(21만㎢) 중 3분의 2가 넘고, 가이아나 전체 인구(80만명) 중 12만5천여명이 살고 있다. 베네수엘라 인구는 2천800만명이다.
이 지역을 둘러싼 분쟁은 100년 넘게 계속돼 왔다. 1899년에 당시 중재재판소가 현재의 가이아나 땅이라고 판정해 오늘날에 이르고 있으나, 베네수엘라는 '가이아나와의 분쟁에 대한 원만한 해결'을 명시한 1966년 제네바 합의를 근거로 국제사법재판소(ICJ)에 제소하며 분쟁의 대상으로 삼았다.



특히 2015년 미국 기업 엑손모빌이 에세퀴보 앞바다에서 석유를 발견한 이후 지난 9월 가이아나 정부가 에세퀴보 해역 석유 탐사 허가권을 놓고 입찰하는 경매를 열면서 긴장감은 고조됐다.
베네수엘라 국민투표는 국제적으로 법적 효력이 없다. ICJ도 지난 1일 "베네수엘라는 가이아나 주권을 위협하는 어떠한 행위도 자제할 것"을 명령했다.
베네수엘라 야당과 시민단체는 내년 대선에서 3선을 노리는 마두로 대통령이 민족주의적 열정 고취와 공정 선거에 대한 국내외 요구를 분산시키기 위한 전략으로서 국민투표를 밀어붙였다고 주장한다고 로이터와 AP통신 등은 보도했다.
국민투표는 '1899년 중재판정 거부', '1966년 제네바 협약 지지', '영토 획정 관련 가이아나 주장 거부', 'ICJ 재판 관할권 인정 반대', '해당 지역에 새로운 주 신설 및 지역 주민에게 베네수엘라 시민권 부여' 등 5개 항목에 대한 찬반 의사를 묻는 방식이다.
마두로 정부는 '다섯 번의 찬성'(5 veces Si) 캠페인을 벌여왔다.
압도적 찬성표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마두로 정부의 향후 계획은 우려를 낳고 있다.
양국과 국경을 맞댄 브라질 정부는 지난 1일 "국경 지역에서의 국방 작전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현지 매체인 G1은 보도했다.
이르판 알리 가이아나 대통령은 지난 달 말 군 지휘관과 함께 해당 지역을 찾아 지역 주민을 안심시키는 한편 "우리에 대한 주권 침해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투표 결과는 이날을 포함해 앞으로 한 달 안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베네수엘라 선거관리위원회는 공표했다.


wald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