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비료협회, 요소 수출자제 제안…中 "한중 관련부서 소통 유지"(종합)

입력 2023-12-04 16:34  

中비료협회, 요소 수출자제 제안…中 "한중 관련부서 소통 유지"(종합)
정재호 주중대사 "'11월 17일 제안' 30일 확인…中 정부에 차질없는 통관 협조 요청"
"北中 항공편 지난달 14일 중단…신의주-단둥 육로무역은 지속"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한종구 특파원 = 중국 세관이 최근 한국행 요소 수출 통관을 돌연 보류한 가운데, 중국의 비료 관련 업종별 협회가 지난달 중순께 자국 요소 수출 기업들을 대상으로 수출 자제를 제안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정재호 주중대사는 4일 베이징 주중대사관에서 한국 특파원단과 만나 "지난달(11월) 17일 중국 질소비료공급협회가 회원사에 질소 비료(요소 비료의 상위 개념) 수출을 자제하고, 중국 국내에 우선 공급할 것을 제안하는 문서를 발표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 대사는 "이후 관내 태스크포스(TF)를 통해 코트라(KOTRA), 중국 지역 총영사들과 함께 요소 시장 동향을 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수시로 시장 상황과 중국 정부의 입장, 업계 동향을 파악했다"며 11월 30일 차량용 요소를 수입하는 일부 한국 기업이 중국 통관 문제를 겪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정 대사는 "실제 통관 애로가 파악됨에 따라 12월 1일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해관총서(관세청), 상무부, 외교부에 요소 수입 애로를 제기하고 차질 없는 통관을 요청하는 공한(공문)을 발송한 바 있다"며 "국내 부처와의 긴밀한 소통 하에 중국 측 유관 부처에 해당 물량에 대한 차질 없는 통관 협조를 적극 요청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중국 측 국가발전개혁위는 공한 발송 당일에 '관련 내용을 적시에 파악하고, 필요한 후속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지난달 한국 외교부와 중국 상무부 간 소통 채널을 통해 중국의 수출 통제로 인해 공급망 불안이 발생하지 않도록 협조를 요청했고, 이날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공동위원회 참석차 중국 상무부를 찾는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도 요소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협조를 직접 요청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대사는 한국의 대(對)중국 요소 의존도가 높은 만큼 "근본적으로 의존도와 불확실성의 저감이 필요하고, 이를 위한 전략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중국 외교부도 한중 요소수 상황을 중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세관이 한국으로의 요소 수출 통관을 돌연 보류한 배경에 대한 연합뉴스의 질의에 "우리는 관련 보도를 주목하고 있다"며 "중한 양국의 관련 부서가 이와 관련해 소통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왕 대변인은 이어 "구체적인 상황은 해당 부서를 통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선 코로나19로 인한 국경 폐쇄 이후 3년 8개월 만에 재개된 북중 인적 교류에 관한 언급도 나왔다.
정 대사는 "10월 24일 재개된 고려항공의 베이징-평양 노선이 11월 14일 베이징발 평양행 항공기를 끝으로 운항이 중단됐고, 육로를 통한 북한 복귀도 11월 7일 (랴오닝성) 단둥-신의주 간 버스를 마지막으로 중단된 것으로 보인다"며 "항공편 및 육로를 통한 북한의 2차 (중국 체류 주민) 복귀가 마무리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반면 북중 무역은 지속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대사관 관계자는 이날 "11월 중순경부터 단둥-신의주 간 화물 트럭이 자주 오가고 있고, 그 수도 적게는 2∼3대에서 많게는 10대 이상으로 늘어나는 동향이 관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물적 교류는 지속해서 증가하는 것으로 보이나, 여전히 북한 주민의 출입국은 제한적으로 운영되고 있고 주북 외교단을 포함한 외국인의 정상적인 북한 입국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이런 정황을 감안할 때 중북 간 육로 무역의 정상화가 이뤄졌다고 평가하기에는 아직 이르고, 관련 동향에 대한 지속 관찰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xi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