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러 우크라 정치인 총격사망…"우크라 보안국이 암살"

입력 2023-12-07 16:15  

친러 우크라 정치인 총격사망…"우크라 보안국이 암살"
보안국 "그의 죽음은 정의, 다른 반역자에게도 닥칠 운명"


(서울=연합뉴스) 유한주 기자 =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러시아로 도피했던 친러시아 성향의 우크라이나 정치인이 암살됐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수사당국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일리아 키바(46) 전 우크라이나 하원의원이 총에 맞아 숨졌으며, 시신은 모스크바 외곽 도시인 오딘초보의 한 공원에서 발견됐다고 밝혔다.
당국은 "신원을 알 수 없는 사람이 정체불명이 무기로 총격을 가했다"며 "그는 부상을 당해 현장에서 사망했다"고 전했다.
키바 전 의원은 작년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기 전부터 친러시아 성향의 정치인으로 분류됐으며, 전쟁이 발발하기 한 달 전 러시아로 넘어갔다.
이후 러시아 국영 언론이나 온라인 방송에 출연해 우크라이나를 비난해왔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작년 3월 그를 의원직에서 제명했고, 궐석 재판을 열어 반역, 폭력 선동 등의 혐의로 징역 14년 형을 선고했다.
우크라이나 현지 매체들은 소식통을 인용해 우크라이나 보안국(SBU)이 키바 전 의원을 암살했다고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 산하 정보기관인 정보총국(HUR)의 대변인 안드리 유소프도 국영 언론에서 "우리는 키바가 끝장났다는 것을 확인해줄 수 있다. 이런 운명은 우크라이나의 다른 반역자들과 푸틴 정권의 하수인들에게도 닥칠 것"이라며 암살에 관여했음을 암시했다.
그는 키바 전 의원을 "가장 큰 쓰레기, 반역자들과 부역자들 중의 한명"이라고 묘사했으며, 그의 죽음을 "정의"라고 규정했다.
개전 이후 친러시아 성향 인사가 살해당한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러시아에 따르면 이날 우크라이나 동부 루한스크 지역에서도 러시아 지원을 받는 정치인 올레크 포포프가 차량 폭발로 숨졌다. 루한스크는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러시아가 점령해온 지역이다.
작년에는 러시아 극우 사상가 알렉산드르 두긴의 딸 다리야 두기나가 차량 폭발로 사망했고, 올해 초에는 친러시아 성향 군사 블로거 블라들렌 타타르스키가 카페에서 발생한 폭발 사고로 숨졌다.
러시아는 두기나와 타타르스키 사망에 우크라이나가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hanj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