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지하 2천400m에 '암흑물질' 탐사 세계최대 땅속 연구시설

입력 2023-12-08 12:47  

中 지하 2천400m에 '암흑물질' 탐사 세계최대 땅속 연구시설
"우주선 대부분 차단, 암흑물질 탐지에 이상적인 초청정한 환경"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중국이 쓰촨성 지하 2천400m에 암흑물질(dark matter) 탐사를 위한 세계 최대 지하 연구시설을 가동했다.
8일 홍콩 명보는 중국 관영 신화통신을 인용, 전날 쓰촨성 진핑산에서 지하 2천400m에 위치한 33만㎡ 규모의 세계 최대 초심층 연구실 '중국 진핑 지하 실험실'이 가동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올림픽 수영 경기장 120개 규모에 해당하는 규모로, 이전까지 최대 지하실험실 공간을 자랑해온 이탈리아 그란 사소 국립실험실의 거의 두배 크기다.
진핑 지하 실험실은 2010년 1단계 공사에서 4천㎡ 규모로 건설됐으며 2020년 12월 칭화대 등과 함께 2단계 확장 공사를 시작해 3년만에 완공됐다. 실험실은 터널을 통해 자동차로 접근할 수 있다.
세계에서 가장 깊은 땅속에 위치한 이 실험실은 다른 곳에서는 접할 수 없는 특별하고 조용한 실험 환경을 제공한다.
대부분의 우주선(cosmic ray)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면서 암흑물질 탐지에 이상적인 '초(ultra)청정'한 환경을 조성한다는 설명이다.


암흑물질은 우주를 구성하는 총 물질의 26.8%를 차지하는 정체불명의 물질이다.
우주생성 초기부터 널리 존재하면서 은하의 구조 등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빛을 내지 않고 다른 물질과 거의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관측이 대단히 어렵다.
전파나 적외선, 가시광선, 자외선, X선, 감마선 등과 같은 전자기파로도 관측되지 않으며 오로지 중력을 통해서만 존재를 인식할 수 있는 가설상의 물질이다.
과학자들은 눈에 보이는 물질은 우주 전체 질량의 5%만을 차지하고 나머지 95%는 암흑물질과 암흑에너지라고 추정한다.
칭화대 웨첸 교수는 신화통신에 "진핑 실험실은 지구 표면 우주선의 1억분의 1에 해당하는 극소량의 우주선에만 노출되기 때문에 암흑물질 연구를 위한 초청정한 공간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또 실험실 내 환경 방사선과 자연 발생 방사성 가스 라돈의 농도가 극도로 낮은 것도 암흑물질 탐지를 향상시킬 수 있다면서 "우리는 가장 중요한 과학적 탐구에 착수할 수 있다"고 말했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