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 136명 수몰 일제 탄광사고 81년…日정부 유골 발굴해야"

입력 2023-12-08 14:30  

"조선인 136명 수몰 일제 탄광사고 81년…日정부 유골 발굴해야"
한국인 유족들, 日서 열린 모임서 日정부에 사죄와 유골 발굴·봉환 촉구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일제 강점기에 동원된 조선인 136명이 해저 탄광에서 목숨을 잃은 '조세이(長生) 탄광 참사'가 발생한 지 81년을 넘긴 가운데 한국 유족들이 일본 정부에 사죄와 유골 발굴을 촉구했다.
'일본조세이탄광희생자 한국유족회'의 양현 회장은 8일 도쿄 중의원(하원) 의원회관에서 일본 시민단체 주최로 열린 조세이 탄광 희생자 유골 발굴 촉구 행사에 참석해 이같이 일본 정부에 요구했다.
조세이 탄광 사고 희생자의 조카인 양 회장은 "사고가 발생한 지 81년이 지났지만 일본 정부는 사과와 희생자 유골 발굴 및 봉환 요구에 한마디 답도 없다"고 비판했다.
양 회장은 "증언에 따르면 당시 탄광은 포로수용소를 연상케 할 정도로 노동력 착취와 폭력·감금이 이뤄졌으며 탄광주가 생산량 증대에만 급급해 버팀목 제거 등 안전 수칙을 무시했다"며 "따라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사고였지만 탄광주와 광산 감독처 누구도 책임을 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조세이 탄광 참사는 1942년 2월 3일 야마구치현 우베시 해안에서 약 1㎞ 떨어진 해저 지하 갱도에서 발생했다.
갱도 누수로 시작된 이 수몰 사고로 조선인 136명과 일본인 47명 등 모두 183명이 목숨을 잃었다.
그러나 지금까지도 희생자 수습과 사고 경위를 둘러싼 진상 규명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탄광 사고 희생자 손자인 손봉수 유족회 사무국장도 이날 행사에서 "일제 당시 일본 정부는 조선인을 동원해 노예처럼 일을 시키고 죽음에 이르게 했다"며 "수몰 사고는 정부와 탄광주가 공모해 (조선인과 일본인) 183명을 죽인 살인사건"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억울하게 돌아가신 희생자 유골을 발굴해 고향으로 돌려보내는 것이 최소한의 인간적인 도리이며 이것이 과거 일본 정부의 잘못을 용서받고 희생자의 영혼을 위로하는 최선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를 주최한 일본 시민단체 '조세이 탄광 수몰사고(水非常)를 역사에 새기는 모임'(이하 모임)의 이노우에 요코 공동대표는 "1991년 모임 발족 당시 선배들과 한국 유족들도 하나둘 죽고 있어서 시간이 없다"며 "일본 국회의원들이 초당파적으로 협력해 유족의 뜻을 실현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행사에는 입헌민주당과 사회민주당 등 야당 의원들은 참석했으나 집권 자민당 의원은 불참했다.
유족들과 모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외무성과 후생노동성 관계자들과 면담하고 유골 발굴 및 봉환을 촉구할 계획이다.
한국 정부도 일본 정부에 조세이 탄광 유골 발굴을 요청했으나 일본 정부는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2004년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일본 총리는 노무현 당시 대통령이 징용 피해자 유골 반환을 요청한 데 대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진지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이후 20년 넘게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sungjin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