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발레, 올시즌 '호두까기 인형'에 韓무용수 전원 주역 발탁

입력 2023-12-11 10:21  

보스턴발레, 올시즌 '호두까기 인형'에 韓무용수 전원 주역 발탁
크리스마스이브엔 한국 남녀무용수가 '그랑파드되'로 피날레



(보스턴=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 미국의 명문 발레단인 보스턴 발레단에 적을 둔 한국인 무용수 5명 전원이 2023~2024 시즌 '호두까기 인형'의 주역으로 발탁됐다.
최근 'K-발레'라는 표현이 등장할 정도로 세계 각국 발레단에서 한국 무용수들의 활약이 눈에 띄지만, 메이저 발레단에 소속된 한국 무용수 전원이 주역을 꿰찬 것은 한국 발레사에 전례가 없는 '사건'이다.
보스턴 발레단은 10일(현지시간) 여성 무용수 한서혜와 채지영, 남성 무용수 이선우와 이상민, 김석주 등 5명의 한국 무용수가 연말 46차례 무대에 올려지는 호두까기 인형에서 교대로 남녀 주역을 맡는다고 밝혔다.
이중 한서혜와 채지영은 각각 2016년과 2018년부터 보스턴 발레단 수석 무용수로 활약해왔다.
수석 바로 밑 단계인 솔로이스트 이선우와 세컨드 솔로이스트 이상민도 수년 전부터 주연으로 무대에 오르면서 수석급 활약을 펼쳤다.
전례없는 '한국인 무용수 전원 주역 발탁'을 실현한 마지막 퍼즐은 지난 2020년에 입단한 '막내' 김석주다.
김석주는 현재 발레단 내부에서 솔리스트가 아닌 군무를 담당하는 '코르 드 발레' 등급 무용수지만, 입단 2년 만에 주역으로 낙점됐다.
현재 보스턴 발레단은 모두 54명의 무용수로 구성됐다.
14명의 수석과 5명의 솔로이스트, 10명의 세컨드 솔로이스트를 제외한 25명이 코르드 발레 무용수다.
보스턴 발레단 관계자는 김석주가 25명의 코르드 발레 무용수 중 유일하게 주역으로 발탁된 배경에 대해 "입단 후 일정 기간이 지나야 상위 단계로 승급시키는 보수적인 조직 분위기가 없었다면 벌써 솔로이스트로 승급했을 것"이라며 "뛰어난 실력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무용수 5명이 번갈아 가면서 2023~2024 시즌 호두까기 인형의 주역을 맡았기 때문에 사실상 모든 공연에서 한국 무용수 중 최소한 한 명은 주역으로 무대에 서게 됐다.
특히 크리스마스이브인 12월24일 공연에서는 채지영과 이상민이 각각 사탕요정과 호두까기 왕자를 맡아 호두까기 인형의 클라이맥스 부분인 '그랑파드되'를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보스턴 발레단에 초빙돼 한국 발레 교육법을 전수 중인 김선희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는 "관객의 수요가 높은 크리스마스이브 공연에 한국인 남녀 무용수가 주연으로 발탁된 것은 그만큼 평가가 높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kom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