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전쟁내각 각료, 가자서 아들 이어 조카까지 전사

입력 2023-12-11 16:16   수정 2023-12-11 17:29

이스라엘 전쟁내각 각료, 가자서 아들 이어 조카까지 전사
이슬람사원 급습 중 폭발 휘말려…"이스라엘 지상전 전사자 총 97명"
가디 의원, 아들 장례식서 "희생 헛되이 하지 않을 것"



(서울=연합뉴스) 임지우 기자 =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의 전쟁을 지휘 중인 이스라엘 전쟁내각의 주요 각료가 가자지구에서 25살 아들과 19살 난 조카를 잇달아 잃는 비극을 겪은 것으로 전해졌다.
9일(현지시간) 이스라엘 매체 타임스오브이스라엘에 따르면 전날 이스라엘군은 가자지구 남부 중심도시 칸유니스의 한 이슬람사원(모스크)을 급습했다.
하지만, 건물 내부에서 폭발물이 터지면서 골라니 여단 제12대대 소속 마오르 코헨 아이젠코트(19) 병장 등 2명이 숨지고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이에 이스라엘군은 공격헬기를 호출해 모스크 안팎에서 저항하는 하마스 무장대원을 제압한 뒤 폭격으로 지하에 숨겨져 있던 하마스 땅굴과 지하시설을 파괴했다고 한다.
이날 사망한 마오르 병장은 이스라엘군 참모총장 출신으로 현재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가 이끄는 전시내각의 각료로 활동 중인 가디 아이젠코트 크세네트(의회) 의원의 조카다.
가디 의원은 전날에는 예비군 신분으로 참전한 아들 갈 메이르 아이젠코트(25) 상사가 가자지구 북부 자발리아 지역에서 작전 중 전사했다는 통보를 받기도 했다.
하루 간격으로 아들과 조카를 모두 잃은 것이다.



가디 의원은 8일 열린 아들의 장례식에서 아들의 희생이 "헛되지 않을 것이며, 우리에겐 그럴 자격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장례식에서 추도 연설을 하며 여러 차례 감정에 겨워 목이 메는 모습을 보였다고 타임스오브이스라엘은 전했다.
마오르의 사망 소식이 전해지자 그의 출신지인 에일라트의 엘리 란크리 시장은 애도 성명을 내고 "마오르는 에일라트의 모든 이에게 사랑받던 우리 도시의 최고의 아들 중 하나였다"며 "우리 고향을 보호하기 위해 다른 영웅적인 군인들의 곁에서 싸웠으며 우리 고국에서 우리의 실존을 위해 목숨을 희생한 영웅"이라고 추모했다.
한편, 10월 27일 가자지구 지상전이 본격화한 이래 이스라엘군에서 발생한 전사자 수는 총 97명으로 집계됐다고 타임스오브이스라엘은 덧붙였다.
wisef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