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공무원, 정부정책 비판해도 징계…"SNS 삭제 이어질듯"(종합)

입력 2023-12-14 12:54  

홍콩 공무원, 정부정책 비판해도 징계…"SNS 삭제 이어질듯"(종합)
'공무원 수칙' 개정안 발표…"개인적 비판도 주의하라"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홍콩 18만 공무원은 이제 정부 정책을 공개적으로 비판할 경우 징계를 받게 된다.
1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명보 등에 따르면 홍콩 정부는 전날 이같은 내용의 '공무원 수칙' 개정안을 발표하고 내년 1월 19일까지 의견을 수렴한다고 발표했다.
개정 공무원 수칙의 핵심은 공무원 신분으로 정부 정책을 공개 비판하는 경우는 물론이고 특정한 상황에서 일반 주민 자격으로 정부 정책을 비판한 경우에도 징계받는다는 내용이다.
개정 공무원 수칙은 공무원이 지켜야 하는 핵심 가치를 기존의 두배인 12개로 늘리면서 그중 하나로 '정치적 중립' 수호를 강조했다.
잉그리드 융 홍콩 공무원 사무국장은 "공무원 신분으로 정부 정책을 비판하거나 다른 정당의 반대 의견을 지지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개인 자격으로 그들은 견해를 표현할 자유가 있지만 자신의 견해가 정부 공식 입장인 듯 오인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융 국장은 아울러 "공무원에게는 국가 안보 수호 의무가 있다"며 충성, 헌신, 진실을 겸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정부 소식통은 SCMP에 공무원이 소셜미디어에 반정부 견해를 밝히거나 당국을 겨냥한 시위에 참석할 경우 공무원 수칙 위반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홍콩판 국가보안법 제정에 공개적으로 반대하는 것도 이에 해당하며, 해당 입법을 반대하는 소셜미디어 게시글에 '좋아요'를 눌러도 공무원 수칙 위반이라고 설명했다.
홍콩은 중국이 직접 제정한 홍콩국가보안법과 별도로 이를 보완하는 자체 국가보안법을 내년에 입법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해당 소식통은 "우리는 공무원이 의견을 표하지 말라고 요구하는 게 아니다"라며 "행동하기 전에 신중할 것을 촉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융 국장은 공무원들이 정책에 대한 반대 의견을 표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며, 정책 토론 과정에서는 다른 의견을 개진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공무원의 개인 소셜미디어나 이메일 등을 조사할 가능성에 대해 "검사를 위해 공무원에 개인적인 대화 내용을 제출하라고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어떤 공무원이 사석에서 의견을 표하면서 공무원 수칙을 지키지 않았음이 발견될 경우 징계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공무원 수칙 개정안으로 더 많은 공무원이 개인 소셜미디어 계정을 삭제할 것으로 보인다고 공무원 노조 측은 밝혔다.
렁차우팅 홍콩공무원공회연합회 주석은 SCMP에 "2019년 정치적 소요 이후 페이스북 계정을 삭제한 동료들이 있다. 물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였다"며 "이번 공무원 수칙 개정으로 소셜미디어 계정을 삭제하는 이가 더 많아질 것임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공무원은 SCMP에 "개정 공무원 수칙은 매우 엄격하다"며 "일부 동료들은 페이스북 계정 삭제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다른 공무원은 이러한 변화를 예상했다면서 "그들이 공무원 수칙을 개정하지 않았어도 모두가 정책결정에 대해 어떤 부정적 의견도 표할 수 없다는 것을 마음속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존 번스 홍콩대 명예교수는 2019년 2만∼3만명의 공무원이 센트럴에서 열린 시위에 참가했던 것을 언급하면서 당시 반정부 시위로 공무원 수칙 개정이 이뤄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무원은 정부의 직원일 뿐만 아니라 대중의 공복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홍콩 정부는 2020년 11월 충성서약 대상을 모든 공무원으로 확대했다.
정부 고위직과 사법부, 홍콩 의회인 입법부 의원에 국한됐던 충성 서약 의무를 공무원 전체로 확대하면서 서약을 위반하거나 거부할 경우 자격을 박탈할 수 있도록 법도 개정했다. 이 또한 2019년 반정부 시위에 많은 공무원이 동조한 데 대한 대응으로 풀이됐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