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국민당 부주석 방중에 '시끌'…친미 vs 친중 표심 결집하나

입력 2023-12-15 11:46  

대만 국민당 부주석 방중에 '시끌'…친미 vs 친중 표심 결집하나
대선 한달 전 중국의 '노골적 선거 개입' 논란…대만 검찰, '친중 회유' 중국관광 이장 구속

(타이베이·서울=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인교준 기자 = 내년 1월 13일 총통선거를 약 한 달 앞두고 최근 이뤄진 샤리옌 국민당 부주석의 방중을 대만 유권자들이 복잡한 시선으로 보고 있다.
대만 독립·친미 성향의 집권 민주진보당(민진당)과 친중 세력 국민당 후보 간 지지율이 '박빙'인 상황에서 샤 부주석 방중으로 친미·독립 성향과 친중 표심이 각각 결집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대만 검찰이 중국과 국민당이 친중 후보의 총통 당선을 유도할 목적으로 기획한 것으로 보이는 '저가 중국 관광' 수사에 박차를 가하는 점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15일 자유시보 등 대만언론에 따르면 국민당은 샤 부주석의 중국 방문 사실이 공개되자 이미 지난 10월부터 계획된 것으로 중국 내 대만 기업인을 격려할 목적이라고 의미를 애써 축소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샤 부주석 방중이 국민당과 중국 공산당 간 총통 선거 대책을 논의하려는 시도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실제 샤 부주석은 올해 2월 중국을 찾아 왕후닝 중국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과 쑹타오 대만사무판공실 주임을 만난 데 이어 6월과 8월에도 방중해 쑹 주임과 회동한 인물로, 중국의 '국민당 대만 집권 플랜' 논의 창구로 불려 왔기 때문이다.
그동안 대만해협 안보 위기를 지속하고 대(對)대만 무역 제재 등 경제적 강압 조치를 하면서도 대만 유권자를 상대로 친중 메시지를 발신하는 식으로 강온 양면 전략을 구사해온 중국이 이번 샤 부주석 방중을 통해 막판 승부수를 준비 중이라는 시각도 있다.
중국 당국이 샤 부주석과 중국 내 대만 기업인 접촉을 통해 대만의 안보·경제 위기를 부각함으로써 친중 성향 총통 후보가 당선돼야 한다는 걸 강조해 '박빙 열세'인 지지율을 뒤집겠다는 심산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대만 인터넷 매체 '미려도전자보'가 지난 7∼8일과 11일 20세 이상 성인 1천2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지난 12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 집권 민진당 라이칭더 총통·샤오메이친 부총통 후보가 35.1% 지지율로 국민당 허우유이 총통·자오사오캉 부총통 후보(32.5%)에 앞섰으나, 그 차이는 2.6% 포인트(p)에 불과했다.
여러 정치적 해석이 나오자 국민당은 지난 14일 성명을 통해 샤 부주석은 중국 내 대만 재계의 초청을 받아 청두, 난창, 중산, 샤먼, 충칭을 찾아 현지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며 중국의 대만 정책 당국인 대만사무판공실 인사를 만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는 중국의 노골적인 선거 개입 논란으로 이어져 친미·독립 성향 민진당 지지자들이 결집하려는 걸 차단하려는 의도로 비친다.
당장 민진당은 샤 부주석의 이번 방중이 중국의 노골적인 선거 개입 시도라며 반발했다.
샤 부주석의 중국행에 대해 국민당이 재중국 대만 재계 방문에 불과하다는 핑계를 대고 있지만, 사실은 주리룬 국민당 주석이 기획한 비밀 방중이라며 목적을 공개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장즈하오 민진당 대변인은 "국제사회가 중국의 대만 선거 개입을 예의주시하는 상황에서 샤 부주석의 방중이 의문을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대만 내에서 불신과 걱정을 자아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대만 검찰은 중국이 총통 선거를 앞둔 대만 유권자를 회유할 목적으로 지방선거 선출직인 타이베이시 이장들에게 '저가 방중 관광' 혜택을 준 것으로 확인하고 수사 중이다.
대만 검찰은 중국 산둥성 등지에서 진행된 엿새간의 무료 단체 관광에 참여했던 이장 1명을 구속하는 등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이는 사실상 중국의 총통 선거 개입을 겨냥한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수사를 통해 중국 측이 저가 방중 관광에 참여했던 이장들을 대상으로 '하나의 중국' 원칙과 '92공식(1992년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되 각자 명칭을 사용하기로 한 중국과 대만의 합의) 인정'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등 선거 개입 사실이 부각될 수도 있다.
한편, 대만 국방부는 전날 11시께 중국 구축함, 호위함, 보급선 등이 대만에 근접해 항해했으며 이에 대만 함정이 감시했다고 밝혔다.
kji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