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투협, 사모펀드시장 전망 세미나…'투자전략 다각화' 강조

입력 2023-12-15 16:27  

금투협, 사모펀드시장 전망 세미나…'투자전략 다각화' 강조
업계, 공매도 금지조치 애로사항도…"개별 주식선물 활용 탓에 고난도 상품 분류"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금융투자협회는 15일 사모펀드 운용사·판매사 등 업계 관계자들과 함께 시장 동향과 전망을 공유하는 '사모펀드시장 동향 및 전망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금투협 주최로 여의도 금투센터 불스홀에서 열린 세미나에는 사모펀드 운용사·판매사·수탁사 등 사모펀드 관계사 임직원 약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업계 관계자들은 국내 늘어나는 사모펀드 수요에 맞춰 투자전략을 다각화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임계현 NH투자증권 프라임브로커리지본부 대표는 발표에서 "고액자산가와 기관투자자의 투자자금이 계속 증가했고 특히 한국형 헤지펀드 잔고도 전년 말 대비 크게 상승했다"며 "최근 금리 상승과 주식시장 정체로 신규 펀드 설정이 어려웠던 상황은 개선될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그러면서 "투자자 니즈 변화에 따라 손익차등형이나 성과연동형 등 펀드 구조를 다양화하려는 운용사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김신 KB증권 글로벌세일즈 총괄본부장도 "현재 글로벌 헤지펀드 산업은 상장지수펀드(ETF), 사모펀드(PEF) 성장에 따른 경쟁 심화로 힘든 시기를 맞고 있다"면서 "국내 헤지펀드 산업도 국내 투자자 니즈에 맞춰 전 세계 시장으로 운용자산의 폭을 넓히거나 투자전략 다각화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한시적 공매도 금지 조치에 따른 업계의 애로사항도 제기됐다.
박성현 쿼드자산운용 마케팅본부장은 "공매도의 한시적 금지 조치 이후 운용사는 사모펀드의 롱숏전략(매수-공매도 전략) 수행을 위해 공매도 대신 개별 주식선물 등을 활용할 수밖에 없다"며 "이로 인해 고난도 금융투자상품으로 분류될 경우 투자권유 시 마케팅이 어렵다"고 털어놨다.
이어 "롱숏펀드 발전을 위해 숏(매도) 포지션의 대안으로 개별 주식선물을 사용하는 경우, 한시적으로 고난도 상품 분류 예외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이창화 금투협 전무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사모펀드 시장이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협회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ykb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