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UAE 국부펀드 무바달라와 친환경·미래모빌리티 '맞손'

입력 2023-12-17 09:00   수정 2023-12-17 09:05

현대차, UAE 국부펀드 무바달라와 친환경·미래모빌리티 '맞손'
수소·그린 알루미늄·친환경 모빌리티·AAM 부문 협력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현대자동차[005380]가 글로벌 국부펀드와의 협력을 통해 친환경·미래모빌리티 분야의 리더십 확보에 나선다.
현대차는 지난 15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UAE 국부펀드인 '무바달라 투자회사'와 '친환경 전환 및 미래 신사업 가속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장재훈 현대차 사장과 왈리드 알 모카라브 알 무하이리 무바달라 그룹 부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무바달라는 아부다비가 2002년 설립한 국영 투자회사다. UAE의 산업 다변화를 추진하기 위해 친환경 및 첨단기술 분야로 투자를 확장하고 있다. 아부다비투자청, 두바이투자청과 함께 UAE '3대 국부펀드로' 꼽힌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 수소 ▲ 그린 알루미늄(친환경 에너지나 자원으로 제조한 알루미늄) ▲ 친환경 모빌리티 ▲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 부문에서의 사업 협력 및 현대차의 디지털 금융 역량 강화를 위한 자본 협력을 추진한다.



수소 분야에서는 유기성 폐기물 등으로부터 수소를 생산하는 '자원 순환형 수소 사업'과 수소를 활용해 철강을 만드는 '그린 스틸' 생산에 힘을 합친다.
또 그린 알루미늄 분야에서는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해 알루미늄을 생산·재활용하는 기술 등 사업 전반에 걸쳐 협력한다.
친환경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이베리아반도 내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수소 생태계 조성과 수소 상용차 보급, 재생 합성연료(e-Fuel) 공동 개발 등을 위해 노력한다.
AAM 분야에서는 운용 및 공역 통합, 친환경 에너지, 관련 제도 등을 중심으로 양사가 가진 역량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다양하게 모색한다.
현대차는 이 밖에도 핀테크 등 디지털 금융 역량 강화를 위한 무바달라와의 협력도 추진할 계획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사회 실현 및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협력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글로벌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에도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왈리드 알 모카라브 알 무하이리 무바달라 그룹 부대표는 "현대차와의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모빌리티, 친환경 기술 등 미래 세계 경제의 핵심 분야에 대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양사의 강점을 살린 다양한 협업 기회를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