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편의점서 로봇 배달 서비스…발달장애 사원과 첫 협업

입력 2023-12-18 06:01  

네이버, 편의점서 로봇 배달 서비스…발달장애 사원과 첫 협업
발달장애 사원 근무 편의점서 비공개 테스트…내달 중순 공개 시험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발달장애를 가진 회사원과 로봇이 일상 공간에서 협업하는 사례가 등장했다. 발달장애 사원이 로봇을 활용하는 미래가 보다 가까워진 셈이다.
18일 IC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오는 22일까지 '테크 컨버전스(기술융합) 빌딩'인 제2사옥 1784에서 발달장애 사원들이 참여하는 로봇 배달 서비스의 비공개 시험(CBT·클로즈드 베타테스트)을 진행한다.
네이버는 지난 13일부터 장애인 표준사업장 네이버핸즈 소속 발달장애 사원들이 근무 중인 6층 이마트24 사내편의점에서 로봇 배달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1784 내 자율주행로봇 '루키'를 이용한 배달 서비스를 택배·커피·도시락 등에서 이마트24 제품으로 확대한 것이다.
네이버핸즈는 2020년 12월 1일 네이버가 사회 취약계층 고용을 위해 설립한 장애인 표준사업장으로, 발달 장애인들이 진정한 의미의 사회적 자립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12월 현재 54명의 장애인 사원이 1784 편의점 및 네이버 계열사가 입주한 판교 테크원, 도담빌딩에서 근무하고 있다.
편의점에서 근무하는 발달장애 사원들은 제품 진열 및 보충, 재고 조사, 유통기한 확인 등 편의점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들은 이번 CBT 기간 임직원이 주문한 품목을 확인해 루키에 적재하는 업무를 추가로 맡게 된다.
네이버는 CBT 기간 발달장애 사원들이 로봇과 유연하게 협업할 수 있도록 운영 방식을 조율·점검하고, 다음 달 중순 사내에서 공개 시험(OBT·오픈 베타테스트)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네이버핸즈 관계자는 "발달장애 사원들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업무를 발굴해 각 사원의 적성과 성향에 맞는 직무를 배정하고 있다"며 "이번 로봇 배달 CBT 역시 발달장애 사원이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네이버핸즈는 지난 4월 '2023 장애인고용촉진대회'의 장애인 고용 우수 기업 부문에서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이번 CBT는 로봇과 서비스 이용자 간 상호작용뿐 아니라 로봇과 협업자, 특히 장애인 협업자 간의 상호 협업방식을 검증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또다른 계열사 네이버랩스가 1784에서 로봇과 사람 간 상호작용 연구 결과를 'NHRI(natural human-robinteraction)'이라는 가이드라인으로 체계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네이버랩스 로봇 UX(사용자 경험) 담당자는 "직관적이고 조작이 쉬운 로봇을 통해 기술 발전에서 소외되는 사회 계층이 없는 업무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harris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