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가자지구 학교 폭격해 알자지라 기자 살해"

입력 2023-12-16 12:13  

"이스라엘, 가자지구 학교 폭격해 알자지라 기자 살해"
주유엔 팔레스타인 대사 "기자들 표적 삼는다" 비판
이스라엘, 알자지라에 반감…"하마스·IS의 선전도구" 주장도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아랍권 매체 알자지라의 촬영기자 1명이 숨졌다고 알자지라가 15일(현지시간)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군이 이날 가자지구 남부의 최대 도시 칸유니스에 있는 파르하나 학교를 폭격하면서 알자지라 소속 촬영기자 사메르 아부다카가 사망하고 동료 특파원 와엘 다두가 팔과 어깨를 크게 다쳤다.
이 학교는 이날 오전 이스라엘군 공습을 받았고 아부다카는 다두와 취재차 학교를 방문했다가 이스라엘군의 추가 공습에 희생됐다.
구조팀은 이스라엘의 폭격 위험 때문에 즉각 아부다카가 있던 곳에 접근하지 못했고 몇시간 뒤 피를 흘린 채 쓰러진 아부다카의 시신을 발견했다.
AP 통신에 따르면 칸유니스 출신 팔레스타인인 아부다카는 2004년 6월 알자지라에 합류했다.
리야드 만수르 주유엔 팔레스타인 대사는 전쟁 관련 총회에서 이스라엘을 가리켜 "범죄를 기록하고 세계에 알리는 기자들을 표적으로 한다"고 비난했다.
이어 "이스라엘 드론(무인항공기) 공격으로 다친 채 구급차가 올 때까지 6시간 동안 피를 흘리다 사망한 사메르 아부다카를 애도한다"고 말했다.

이스라엘군은 아부다카의 죽음에 대한 AP의 논평 요청에 즉각 응하지 않았다.
이스라엘 정부는 이번 전쟁에서 알자지라가 팔레스타인에 편향된 보도를 한다며 반발해왔다.
실로모 카르히 이스라엘 통신부 장관은 "알자지라 방송과 보도는 이스라엘을 향한 선동으로 구성돼있다"며 "하마스와 이슬람국가(ISIS) 조직의 선전을 돕고 이스라엘에 대한 폭력을 조장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비정부기구(NGO) 언론인보호위원회(CPJ)에 따르면 아부다카는 지난 10월 7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으로 전쟁이 발발한 뒤 희생된 64번째 언론인이다.
앞서 10월 13일 이스라엘과 레바논 국경에서 취재하던 로이터 통신 촬영기자 이삼 압달라(37)가 포격에 숨지고 다른 기자 여러 명이 다친 뒤 이스라엘 탱크가 민간인들을 조준 사격을 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앰네스티 인터내셔널, 휴먼라이츠워치(HRW) 등 국제인권단체들은 이스라엘이 민간인들을 의도적으로 공격했다며 전쟁 범죄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noj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