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우 국토장관후보 "미르재단, 적절한 파트너"→"미흡한 판단"

입력 2023-12-17 18:25  

박상우 국토장관후보 "미르재단, 적절한 파트너"→"미흡한 판단"
LH 사장 시절 '테헤란 K-타워' 추진…미르재단 참여
"서울∼양평道, 우선 국회·전문가와 협의해 해결방식 찾겠다"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시절 박근혜 전 대통령 국정농단 의혹의 핵심인 미르재단을 낀 사업을 추진했던 것과 관련해 "미흡한 판단이 있었다"고 인정했다.
박 후보자는 지난 2016년 국회 국정감사 과정에서는 "적절한 협력 파트너라고 생각했다"고 밝혔었다.
박 후보자는 1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상혁 의원에게 제출한 인사청문회 답변 자료에서 '미르재단이 적절한 협력 파트너라고 답변한 것이 유효하냐'는 질문에 "당시에는 적절성에 대해 특별히 의심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이란 K-타워 프로젝트 초기 검토 때 미르재단을 정부가 검증·확인한 뒤 추천한 단체로 알았다는 것이다.
K-타워 프로젝트는 2016년 5월 박 전 대통령이 이란을 국빈 방문하면서 LH와 이란 측이 추진한 현지 문화상업시설 건설사업이다. 이란 테헤란에 K-타워를 세우고, 서울에는 I-타워를 세워 양국 교류를 활성화한다는 게 목표였다.
국빈 방문을 앞두고 그해 4월 청와대에선 산업비서관이 주재하는 'K-타워 추진방안' 회의가 열렸고, 청와대는 박 전 대통령 방문 일정에 맞춰 K-타워 업무협약(MOU)을 준비할 것을 LH에 요구했다. 이후 실무회의에서 K-타워를 LH가 주관하고 시공은 포스코가 하며, 미르재단도 참여하는 것으로 역할 분담이 논의됐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는 "당시에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대기업이 출자한 미르재단을 MOU에 포함하면 이란 측의 신뢰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업 추진을 위한 MOU 준비 과정에서 시간적 제약과 정보 부족으로 미흡한 판단이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후보자는 2016년 10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에서 '청와대로부터 이 프로젝트와 관련해 어떤 언질을 받았느냐'는 질의에 "직접 받은 적이 절대로 없다"고 답한 바 있다.
'실적도 없는 미르재단을 사업 주요 주체로 집어넣은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MOU 단계에서 적절한 협력 파트너라고 생각했다"고 답했다가 위증 논란이 일었다. 당시 국토위는 박 후보자를 위증 혐의로 고발하는 것을 검토했으나 실제 고발이 이뤄지지는 않았다.
LH는 이란 측과 K-타워 MOU를 체결한 뒤 후보지 조사를 진행했으나 적합한 부지확보가 어려워 2016년 12월 사업을 중단했다.
이듬해인 2017년 진행된 국토부 자체 조사에서 K-타워 프로젝트는 LH의 사업 범위를 넘어선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LH는 해외 사업을 할 때 사회기반시설에만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K-타워와 같은 상업용 건축물 투자는 위법이라는 것이다.
한편, 박 후보자는 서울∼양평고속도로에 대해 "장관으로 취임하게 된다면 먼저 국회·전문가 등과 협의해 해결 방식을 마련하고, 그에 기초해 추진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cho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