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품대금 연동 우수기업 포상…하도급 직권조사 최대 2년 면제

입력 2023-12-18 15:00  

납품대금 연동 우수기업 포상…하도급 직권조사 최대 2년 면제
6개 기업, 공정위원장 표창·10개 기업, 중기부 장관 표창


(서울=연합뉴스) 차민지 기자 =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한기정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은 18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납품대금 연동 확산에 기여한 우수기업 및 유공자를 포상했다고 중기부가 밝혔다.
기아, 엔투비, 대한전선, 평화산업, 신성델타테크, 이랜드월드 등 6개사는 대금조정 실적 우수기업으로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을 받았다.
중기부 장관 표창을 받은 LG생활건강, LG전자, 현대위아, 해성디에스, 한미약품, 본아이에프, 유진테크놀로지, 세진밸브공업, 한국중부발전, 한국철도공사 등 10개사는 동행기업 참여실적 우수기업에 뽑혔다.
이번에 선정된 우수기업에는 수탁·위탁거래 직권조사 2년 면제, 하도급거래 직권조사 최대 2년 면제 등의 추가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이외에도 조훈 KT 전무, 우종태 LG전자 책임, 박은희 포스코 과장이 현장안착 태스크포스(TF) 위원으로 활동하고 연동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사내 시스템 관리에 힘쓴 점 등을 인정받아 중기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평화산업, 신성델타테크, 해성디에스, 한국중부발전 등 4개사는 이날 연동제 관련 법시행 전부터 원재료 가격 변동에 따라 대금을 조정해준 사례, 원자재 동향 모니터링을 위한 사내 전산시스템을 구축한 사례 등 모범사례를 발표했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이날 행사에서 "현장과 주기적으로 소통하며 연동제의 현장 안착을 위한 정책 수요를 확인하고 맞춤형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탈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수위탁거래 실태조사, 직권조사 등 현장의 관리 감독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은 "공정위는 연내 자동차, 금형제조 등 주요 업종별 표준 하도급 계약서를 개정해 연동에 관한 내용을 추가하고 하도급 분야 상생 모범업체 선정 시 연동 실적을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1차 하도급 거래에서의 연동 합의가 2차, 3차 하도급 거래까지 이어지는 등 앞으로 더 다양한 형태의 모범적인 협력 사례가 나타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양 부처는 지난 2월 로드쇼 개막식 이후 전국에서 157회의 로드쇼를 개최하며 납품대금 연동제를 알리기 위해 힘쓰고 있다.
지난달에는 동행기업 참여 독려를 위해 수탁·위탁거래, 하도급거래 실태조사 1년 면제 인센티브 대상을 확대하기도 했다.
납품대금 연동제 동행기업 수는 지난 12일 기준 1만154개사로 목표(1만개사)를 넘어섰다.
cha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