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장 "부동산 PF·가계부채 등 잠재위험 엄격히 관리"

입력 2023-12-18 15:00  

금융위원장 "부동산 PF·가계부채 등 잠재위험 엄격히 관리"
연구기관장들과 간담회…내년 시장 여건·정책 과제 논의



(서울=연합뉴스) 임수정 기자 =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18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가계부채 등 잠재 취약 요인들로 인해 여전히 불안 요인이 잔존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주현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금융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열린 연구기관장 간담회에서 금융시장 여건에 대해 이같이 진단하며 "잠재 위험을 엄격히 관리하고 서민·자영업자 등 민생경제 부담을 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올해 상황과 관련해서는 "글로벌 경기둔화·인플레, 지정학적 갈등으로 인한 시장 변동성 확대, 고금리에 따른 기업·국민들의 부담 급증 등 금융시장 여건이 녹록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연구기관, 관계부처, 금융권과의 공동 노력으로 헤쳐 나가고 있다"며 "내년 금융 안정과 민생 경제 부담 완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연구기관장들은 금융 리스크 완화와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금융지원 등과 관련한 다양한 정책 제언을 내놨다.
특히 모든 연구기관에서 부동산 PF와 가계부채 등에서 파생되는 금융 리스크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를 냈다.
박종규 금융연구원장은 "코로나19 기간 누적된 가계대출, 중소·자영업자 대출, 부동산 PF대출 등 부채의 위험을 줄여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신진영 자본시장연구원장은 "부동산 PF 위험 관리 강화와 금리 변동성 확대에 따른 금융기관의 위험 추구 행태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태상 IBK경제연구소장은 "현재 은행업은 성장성과 수익성이 둔화한 상황이며, 기업 부실 대응을 위한 건전성 관리가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동성 위기 기업군 선별 지원, 기술 금융 제도 개선, 수출 중소기업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강동수 KDI 단장은 "부실이 심각한 부동산 PF대출은 단기간에 해소하기 어려우므로 사업성을 기준으로 생존 여부를 판정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내년에는 성장 한계에 처한 국내 금융회사가 적극적으로 해외 진출을 시도할 적기"라고 판단했다.
민생경제와 관련한 금융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제안도 잇따랐다.
정중호 하나금융경영연구소장은 "시장안정과 취약계층·고령층 지원을 위한 금융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언급했고, 한동환 KB경영연구소장은 "금융권 스스로 취약 차주 등을 위한 상생 금융과 내부통제 강화를 통해 국민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내년 수조원대 손실이 예상되는 홍콩H지수 연계 주가연계증권(ELS)과 관련한 제언도 눈에 띄었다.
신 자본시장연구원장은 "ELS 불완전판매 대응과 불공정거래에 대한 실효적 제재 수단 확대, 투자자의 피해구제방안 마련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이날 간담회에서 나온 제언과 논의 내용을 적극 반영해 내년 금융 정책을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sj997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