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경제발전 주도하는 기업, 지역소멸 해결 열쇠"

입력 2023-12-18 17:15  

최태원 "경제발전 주도하는 기업, 지역소멸 해결 열쇠"
행안부·대한상의 지역경제포럼서 강조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SK그룹 회장)이 국가적 과제로 떠오른 지역 소멸 문제 해결에 기업이 핵심 역할을 맡을 수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최 회장은 18일 서울대 시흥캠퍼스 컨벤션센터에서 행정안전부와 대한상의가 공동 개최한 '2023 지역경제포럼' 인사말에서 "기업은 지역경제의 중요한 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 회장은 "기업인 입장에서 지역 소멸 등 당면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가 경제 발전을 주도하는 기업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성장하는 기업들이 지역에 자리를 잡고 양질의 일자리가 많이 늘어나게 되면 사람들이 모이고 또 삶의 터전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기업이 뿌리내릴 수 있는 토양을 만들려면 방향·방법·생각의 '3대 전환'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지금은 중앙정부가 주도하는 톱다운(top-down)식 정책보다는 민간이 논의를 주도하는 보텀업(bottom-up)을 실천할 때라면서 "정책도 중앙 중심의 일률적 방식을 탈피해 지방자치단체의 차별적 제도를 만들고 경쟁을 촉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사례나 이슈별로 지원 정책을 짜는 개별적 접근으로는 재정을 투입해도 효과가 제한적이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기업이 투자하는 데 필요한 정책을 한 묶음으로 제공해 시너지 효과를 내는 '메가 샌드박스'로 방법의 전환을 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까지는 꽉 찬 수도권에서 텅 빈 지역으로 기업을 어떻게 옮길까 하는 궁리들이 상당히 많이 있었다"며 "하지만 물이 반쯤 찬 컵도 관점에 따라 다르게 보이듯 지역도 비었다는 관점보다는 공간이 많다(는 관점이 필요하고), 이를 어떻게 하면 새롭게 채워 넣을지 고민할 필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포럼에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 최 회장, 유홍림 서울대 총장을 비롯한 지역경제 전문가와 기업인, 지자체 관계자 등이 참석해 '함께 만들어가는 지역경제, 기업과 정부의 역할'을 주제로 의견을 나눴다.
pul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