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지펀드의 삼성물산 주주환원 요구, 필요시 의견 전달"

입력 2023-12-19 14:37  

"헤지펀드의 삼성물산 주주환원 요구, 필요시 의견 전달"
'내년 2월 임기만료' 삼성 준감위원장…연임 가능성엔 "평가 받아보겠다"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이하 준감위)의 이찬희 위원장은 19일 외국 헤지펀드의 삼성물산 주주환원 및 지배구조 개편 요구에 대해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의견을 전달하거나 권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날 서울 삼성생명 서초사옥에서 열린 준감위 회의에 출석하면서 최근 헤지펀드의 움직임에 대한 질문에 "아직 (관련 내용을) 전달받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삼성의 실질적인 지주사 역할을 하는 삼성물산에 대해 최근 외국 행동주의 펀드가 잇따라 목소리를 냈다.
삼성물산 지분 0.62%를 보유한 영국계 행동주의 펀드 팰리서 캐피털은 삼성물산의 주가와 내재가치 간에 약 33조원의 차이가 존재한다며 자사주 매입, 이사회 다각화, 지주회사 체제 재편 등을 요구했다.
또 삼성물산 지분 1억달러(약 1천296억원) 규모를 보유한 미국 행동주의 헤지펀드 화이트박스 어드바이저스는 삼성물산 주가가 저평가 상태라며 비공개 협의를 통한 명확한 자본배분계획 시행을 압박했다.
이 위원장을 포함한 이번 2기 준감위는 내년 2월에 2년간의 임기를 마친다. 2기 활동이 끝나면 새로운 3기 준감위가 출범한다.
2기 준감위의 성과에 대해 이 위원장은 "처음에 시작할 때는 약간 낯설거나 번거롭거나 귀찮은 존재였을지 모르겠지만, 2기를 거치면서 삼성 준감위는 회사에 꼭 필요한 존재라는 게 어느 정도 정착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로 인해 이제 자연스럽게 삼성의 준법경영 문화가 체질화됐다는 점이 가장 큰 성과가 아닌가 싶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신의 위원장 연임 가능성에 대해서는 "시험은 학생이 치지만 채점은 교수님이 하는 것"이라며 "제가 얼마나 잘했는지 모르기 때문에 평가를 받아보겠다"라며 말을 아꼈다.
또 3기 위원회 구성에 대해서도 "이제 임기가 끝나가니까 저희도 회사도 고민하겠지만, 아직 어떻게 하겠다고 결정한 바는 없다"며 "관계사와 여론이 2기를 어떻게 평가하는지도 3기 관련 중요한 쟁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ric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