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트럼프의 인종주의 직격 "다양한 인재 써야 강해져"

입력 2023-12-21 07:51   수정 2023-12-21 07:54

바이든, 트럼프의 인종주의 직격 "다양한 인재 써야 강해져"
여론조사 열세 속 對트럼프 공세 날 세워



(워싱턴=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내년 대선에서 '리턴매치'가 유력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백인 중심 인종주의' 발언을 직격했다.
이민자 유입이 미국의 혈통을 오염시키고 있다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발언을 정면으로 비판한 것이다.
20일(현지시간) 대표적인 대선 경합주 가운데 한 곳으로 꼽히는 위스콘신주를 방문한 바이든 대통령은 흑인 상공인 행사 연설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요즘 우리가 미국의 피를 오염시키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칭했다.
그러면서 바이든 대통령은 "전임 대통령(트럼프)은 이민자들이 우리의 피를 오염시키고 있다고 했는데, 받아들일 수 없다"며 "경제와 우리나라는 우리가 이 나라의 인재들에 전방위적으로 다가갈 때 더 강해진다"고 강조했다.
불법이민자 유입을 막기 위한 국경 통제 강화 문제가 내년 대선의 중요 쟁점 중 하나로 부상한 상황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인종간 갈등을 건드리는 전술을 쓰자 '다양성'이 미국의 강점이라는 논리로 맞선 것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19일 밤 아이오와주에서 열린 선거 유세에서도 "불법 이민자들이 우리나라의 피를 파괴하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앞서 지난 9월에는 우파 성향 웹사이트 '내셔널 펄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민자들이 "(미국의) 피를 오염시킨다"고 주장했고, 지난 16일 뉴햄프셔주 선거 유세에서도 똑같은 '망언성 발언'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트럼프 전 대통령과의 내년 대선 가상 대결 여론조사에서 잇달아 밀리는 것으로 나타나는 가운데, 트럼프 전 대통령을 상대로 공세의 날을 벼리고 있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2021년 1·6 의회폭동 사태(2020년 대선 결과에 불만을 품은 트럼프 극성 지지자들의 의회 난입)와 관련해 콜로라도주 대법원이 전날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후보 경선 출마를 금지하는 판결을 내린데 대해 "그는 확실히 내란(insurrection)을 지지했다"고 말했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